먼저 찹쌀가루를 넣고 물 넣어 주고는 찹쌀풀을 쒀 줍니다. 찹쌀가루 1컵에 물 2컵을 넣어서 약불에서 시작해서 계속해서 저어가면서 걸쭉해질때까지 뭉쳐지지 않고 눌러 붙지 않도록 쒀 줍니다. 걸쭉해졌다면 불을 끄고 잠시 식혀 둡니다.
찹쌀풀이 식었습니다. 여기에 천연조미료해물육수를 넣어 줍니다. 잘 섞어 주세요.
홍고추에 물을 넣어서는 갈아 줍니다. 일종에 물고추를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물고추에 고춧가루를 넣어 줍니다.
다진마늘과 다진생강, 육수를 넣어서 섞어 준 찹쌀풀을 넣어 준 후에 잘 섞어 줍니다.
갈치액젓, 새우젓, 매실액도 넣어 줍니다. 마지막 간은 액젓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단맛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드시면 설탕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양념의 간을 보신 후에 김치를 담그셔야 합니다.
물에 불려 놓았던 세모가시리를 넣어 줍니다. 그럼 김치의 시원한맛과 감칠맛을 더해 줍니다. 세모가시리가 없으시면 톳을 넣으셔도 좋습니다.
썬파를 넣어서 잘 섞어 준 후에 냉장고에 넣고는 3일 정도 숙성을 시켜 줍니다. 숙성된 김치양념으로 어떤 김치든 자유자래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김치양념은 완성입니다. 간은 반드시 약간은 짭쪼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과해서 들어가는 재료들을 생각할때에, 양념간이 그냥 맛있다? 싱겁다라고 하면 금방 김치가 익으면서 물러 질 수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