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732
상품목록
main thumb
요리하는이기사

소고기미역국! 알맞은 미역의 양과 쌀뜬물

출산한 여성이 미역국을 먹게 된 이유는 옛날 옛적에 미역국 자체가 태어나는 아이의 수명이나 출산 그리고 질병을 관장하는 삼신할머니에게 바치는 음식이었기 때문이었다고 하죠? 그 밖에도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울 주는데요. 미역국을 끓일 적에 많이들 쓰는 재료로 조개, 북어, 그리고 닭 가슴살, 곰탕 팩 등이 있는데... 그래도 가장 정석이며 깔끔한 것은 쇠고기입니다.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뜬물을 받아두세요. 쌀을 씻을 때 3번째~4번째 물이 가장 적당합니다. 1L정도면 될 거 같습니다.

쌀뜨물

제가 넣을 고기는 소고기중에서도 양지입니다. 귀한사람에게 그럴싸한 미역국을 끓여준다면 양지나 사태입니다.
미역을 일단 물에 불려야합니다. 볼에 물을 받아 건미역을 넣고 불립니다. 보통 30분정도면 됩니다.

미역

처음 끓여보는 분들이 당황하는 게 미역의 양입니다. 예를 들어서 30g 정도만 물에 불린다면 물에 불고 난 후의 미역은 300g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배 정도죠.

30분정도 지나고 나면 미역이 불었습니다. 대략 건미역이 10배 정도 불어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처음 끓여본 사람은 불리고 난 후의 양에 놀라니 많이 불리지 마세요. 나머지를 냉장고에 넣어둔다는건 매일 매일 살림하는 살림꾼이나 해당되더라고요. 우리같은 초보들은 100% 안쓰고 버립니다.

불려둔 미역을 먹기 좋게 가위로 자른 후, 볼에 담아 다진 마늘 반 큰술,
들기름 1 큰 술을 넣고 버무려주세요.

뽀얗게 진한 국물을 원한다고하면 깨작깨작 젓가락으로 버무리지말고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손아귀에 힘을 실어서 버무려주세요. 힘이 실리면 실릴수록 미역진액이 우러나와서 끓였을 때 뽀얗게됩니다. 단점은 너무 치대면 국물이 더러워집니다.

불을 중불로 맞춰두고
소고기를 넣어줍니다.
잡내 없는 고기는 바로 미역을 넣어주돼 그게 아니라면 겉면이 익었을 쯤 미역을 넣어줍니다. 1~2분간 달달 볶아줍니다.
쌀뜬물 (3번째 쌀 행굼물)
1L 가량을 붓고 중불로 끓여주세요.

물을 한번 넣고 끝내는 경우도 있고 중간중간 물을 추가 보충해도 됩니다. 추가 보충해도 상관없으니 첫물의 양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저는 보통 1번의 물 보충을 합니다.

한소끔 펄펄 끓입니다.
오래 끓일수록 깊은 맛이 우러납니다.
국간장 1큰술로 간을 맞춘 후,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조금씩
맞춰나가면 됩니다.
다시 한소끔
더 끓어냅니다.

등록일 : 2020-11-22 수정일 : 2020-11-2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하는이기사

소중한 한사람과의 행복한 한 끼를 위해 요리하는 이기사입니다.《백종원레시피 위주로 레시피 업데이트합니다》푸드인플루언서 https://in.naver.com/glory_chef

요리 후기 1

임자람 2021-03-07 03:02:09

초보자인데 아주 맛있게됐어요 항상 이 레시피대로 하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땅콩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콘치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이고추된장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꼬막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유부초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