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살때 아예 육포용으로 썰어진 0.7mm 홍두깨살을 구매합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육포용으로 항상 구매 하는곳이 있어요.
정육점 가셔서 육포용으로 0.7mm로 썰어달라고 하세요.
육포용은 비계가 없는 부위로 합니다.
홍두깨살 아니라도 우둔살도 가능해요.
홍두깨살을 찬물에 담궈서 붉은핏물 안나올때까지 계속 물 갈아주며 피를 빼주세요.
빨래하듯 주물주물좀 해주시면 더 잘빠져요.
담가두고 1시간 후쯤 보면 피가 잔뜩 빠져 나와있어요.
육포고기도 살골 끓일때 처럼 피 엄청 오래 빼야 해요.
피만 잘빼면 냄새가 안난다 만 기억 하세요.
물 버리고 또 넣고를 고기를 주물러 가면서 반복해주세요. 이게 반나절 걸려요.
제대로 빼려면요.
갈수록 고기가 허옇게 변해가는걸 느끼실 꺼예요.
저는 반나절 피를 뺐어요. 고기가 허옇게 보이네요. 이제 물을 쫙 빼주세요.
정말 물에 붉은기가 안나올때 까지 빼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잡내가 안나요.
육포 양념 만들께요.
소고기1.5kg 재울꺼예요 넉넉하게 했어요.
소고기 육포 만들고 이양념에 돼지고기 육포도 만들 꺼라서요.
진간장3컵+ 양파즙2봉+배즙2봉+매실액기스 3분의1컵+소주 반컵 잘 섞어주세요.
(저는 집에 즙들이 있어서 이용하지만 없다면 양파,배를 한번에 갈아서 면보에 짜서 즙만 넣어주세요.)
이 소스에 간마늘과 청양고추 갈아서 즙만 넣을께요. 즙으로 넣어야 나중에 고기를 말렸을때 깔끔해요.
거름채에 간고추,마늘을 넣고 간장양념에 넣어 숟가락으로 문지르며 우려 내세요. 한참 담궈서 하면 마늘고추물이 간장물에 울어나요.
*마늘이랑 고추 간 찌거기는 간장 섞어서 삼겹살이나 고기 구워서 찍어 먹을때 쓰면 정말 맛있어요.
밀폐용기에 잘 보관하세요.
만들어진 간장소스 국물에 피빼놓은 소고기를 잘 잠기게 차곡차곡 넣어주세요.
이렇게 잠기게 2시간 정도 두었다가
고기를 건져서 소스를 채반에 빼주세요. 이제 건조기에 들어갈꺼라 국물 뚝뚝 떨어지면 안되니까요.
건조기에 잘펴서 넣어주세요.
큰건조기는 아닌데 1.5키로 해봤자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잘펴서 넣어주세요. 서로 닿지 않게요.
잘때 타이머 10시간 맞추고 잤어요.
바싹 말려줘야 변질이 없어요.
기름 다 땠는데 미쳐 제거 안된부분이 있었네요. 육포할땐 기름이 하나도 없는 부분을 쓰거든요.
기름기 있으면 잘 제거하고 하세용.
호주산 소고기 육포 완성~~
맛은 정말 마트에서 파는거랑 비교 안돼요.
마트에서 사면 6~7만원도 넘겠죠.
1.5키로 말리면 1.2키로 정도 나오는거 같아요.( 저울이 여기 없어서 측정을 못했어요. 제 손저울이 한300g준거 같다고 하네요.ㅋㅋ)
피를 완벽하게 빼주셔야 해요. 그것만 완벽하게 되면 어려울게 없는게 육포 입니다. 육포고기 두께는 얇은걸 좋아하시면 0.7mm보다 조금 얇게 썰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저는 0.7mm로 했을때 육즙도 많고 좋았던거 같아요. 그리고 너무 얇으면 더 딱딱해 집니다.
<오늘도 앙리누나의 요리가 도움이 되셨다면 "앙리누나"팔로우 해주세용~~^^>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