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재미있고 자세한 꿀팁을 보시려면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https://youtu.be/adgVxDhDlg0
저는 집된장과 태양초 고추장을 주로 쌈장 만들 때 사용해요. 특히 만든 지 1년도 안된 집된장은 많이 짭조름하지 않고, 향도 강하지 않아 쌈장 만들 때 사용하면 참 좋더라고요. 태양초 고추장은 적당히 매콤 달콤하달까. 너무 매콤한 고추장을 사용하면 나중에 섞어놓았을 때 혼자 탁! 튀어 좀 애매모호하더라고요...... 또 섞어놓으면 색감도 예쁘답니다ㅎㅎ
저는 고추장 : 된장 = 1 : 3 비율로 맞추는데. (이번에는 고추장 200g + 된장 600g) 좀 더 된장 맛이 강하게 좋으신 분들은 된장을 3.5 or 4로 맞추는 것도 OK.
그리고 마늘 7알을 거칠게 다져 넣어주세요. *물론 다진 마늘을 사용하셔도 OK. 저는 생마늘을 사용해야 감칠맛도 좋고, 나중에 물기가 안 나와서 요걸 사용했답니다.
그리고 꿀 85~90g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몇몇 꿀은 아무래도 향이 좀 강해서,,,, 저는 향이 약한 아카시아 꿀을 사용했답니다. 없으면 물엿으로 대체하셔도 OK.)
다 섞은 다음 맛을 보시고 고추장, 된장, 꿀을 추가로 넣어가며 맛을 조절해주시면 되겠죠!!
마무리로 부순 깨 & 참기름 약간을 넣고 잘 섞어만 주시면 쌈장 완성♡ *참기름은 너무 많이 넣으면, 향이 강하게 날 수 있으니. 한 수저 정도만 넣어주셔도 된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