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2,674
메이플대니얼
돼지고기 듬뿍 넣어 더 맛있는 김치찌개 레시피
김치가 한국에 있을 때만큼 흔한 음식이 아니다 보니, 오랜 해외 생활을 하며 느끼는 점은 김치만 있어도 정말 마음이 든든하다는 점인데요. 냉장고에 묵은 김치 하나면 돼지고기 넉넉히 사서 김치찜을 해도 좋고, 갖은 재료 듬뿍 넣어 푸짐하게 먹기 좋은 김치찌개로 여럿이 배부르게 먹기도 참 좋습니다. 김치만의 개운하고 깊은 감칠맛 때문에 별다른 특별한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맛내기도 참 쉬운 것 같고요.
오늘은 돼지고기 듬뿍 넣고 만드는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레시피로 여러분과 함께 해 볼까 합니다. 과정 과정마다 맛을 더하기 위한 팁과 더불어 저렴한 부위지만 김치찌개에 찰떡인 돼지 앞다리살로 쫄깃한 식감까지 더했어요. 푸짐하게 나누어 먹기 좋은 돼지고기김치찌개 황금레시피,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볼까요?
1] 오늘 저는 김치의 신맛을 양파로 잡아 볼 거예요. 고기를 볶은 기름에 양파를 충분히 볶아주시면 은은한 단맛이 스며들어 따로 설탕을 넣지 않아도 신맛이 줄어들어요. 양파는 0.7cm 정도 두께로 슬라이스해 주시고, 파는 크기에 따라 세로 방향으로 2~4등분 해 주신 다음 4~5cm 간격으로 잘라 준비할게요. 칼칼한 맛을 더해 줄 청양고추는 반으로 갈라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해 주세요.
2] 팽이버섯은 밑동을 1cm 정도 잘라 낸 다음 붙은 부분을 대강 떼어 내서 준비해 주시고, 새송이버섯은 어슷하게 0.5cm 두께로 잘라주세요.
3] 두부는 큼직하게 모양을 살려 1cm 정도 두께로 잘라주세요.
4] 잘라진 김치 라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포기김치를 사용할 경우에는 2cm 정도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저는 꽁다리 부분을 익혀 먹는 걸 좋아해서 찌개에 꼭 넣곤 해요. 이때 김치를 썰고 나오는 국물까지 꼭 넣어주세요. 김치찌개의 맛은 정말 김치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김치 맛이 중요한데요. 생김치로는 개운하고 깔끔한 김치찌개 맛을 내기가 어려워요. 잘 익은 묵은 김치로 오늘 요리를 만들어 주셔야 성공적으로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5] 오늘은 쫄깃한 식감 때문에 일명 "쫄데기살"로도 불리는 돼지고기 앞다리 살을 사용해 볼 거예요. 껍질 부분이 유난히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두루두루 활용하시기 좋은데요. 가격까지 저렴해 찌개 같은 데 넣어 보시면 정말 괜찮아요. 큼직하게 사방 2cm 정도로 잘라 준비할게요. 앞다리살은 지방이 적어 목살이나 삼겹살보다 조리시간을 좀 더 길게 해 주셔야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6] 냄비를 강불에서 3분 동안 예열해 주시고, 식용유를 넉넉하게 한 큰 술 정도 넣은 다음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주세요. 이때 노릇해질 때까지 충분히 볶아 주어야 풍미가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김치를 넣어주세요. 바닥에 고기와 채소 재료를 볶으며 눌어붙는 부분이 생겨요. 바로 여기에 맛있는 감칠맛이 응축되어 있으니 김치를 넣은 다음 수분이 생기면 아래 붙은 부분을 잘 저어 깊은 맛이 스며들게 해 주세요.
7] 이제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1.5T,맛술1T,간장1T, 다진 마늘 1T 이렇게 넣고 3분 정도 충분히 볶아주세요. 이 과정을 통해 고춧가루의 텁텁한 맛이 날아가고 더욱 깊은 맛이 더해진답니다.
8] 이제 물 500mL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9] 그리고 두부를 제외한 모든 채소와 버섯을 넣어 주시고 중불에서 10분 정도 뭉근하게 충분히 끓여주세요.
10]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시면, 푸짐하고 맛깔스러운 돼지고기김치찌개 황금레시피 완성입니다.
오늘은 여럿이 나누어 먹기 좋은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레시피로 함께했습니다. 김치가 좀 짠 편이라 저는 소금은 따로 넣지 않았는데도 간이 잘 맞더라고요. 싱겁게 느껴지시면 소금이나 간장으로 추가 간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여기에 당면이나 라면사리 넣어 드셔도 정말 맛있어요. 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가야 조미료 없이도 감칠맛이 잘 나더라고요. 넉넉하게 만들어 푸짐하게 즐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맛있게 즐기세요! :)
**오늘의 요리 레시피 팁'
1) 고기를 충분히 볶아 맛있는 풍미를 더해요.
2) 양파의 단맛으로 김치의 신맛을 잡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