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어서 준비하고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 주시고 역시 청양고추도 어슷하게 썰어 줍니다. 그리고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어 주세요. 다진생강을 조금 많이 넣어 주세요.
여기에 고춧가루, 양조간장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청주나 맛술, 매실액을 넣어 주시고 마지막으로 그냥 물이나 육수를 넣어 주고는 잘 섞어 줍니다.
양념이 다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김치를 썰어 줍니다. 김치의 크기에 따라서 세로로 3등분이나 4등분을 해주시면 됩니다.
냄비에 육수와 김칫국물을 넣어 주시고 김치를 깔아 줍니다. 김치 위에 코다리를 올려 주세요.
원래는 김치를 반만 깔아 주고 코다리 올리고 나머지 반을 위에 덮어 주는데 김치포기가 작은 것이라서 무청김치를 위에 덮어 주었습니다. 김치포기가 크다면 김치만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준비해 놓았던 양념을 위에 부어 줍니다. 이제 뚜껑을 닫고는 센불에서 끓여 줍니다.
푹 센불에서 끓여서 국물이 반으로 줄고 전체적으로 붉은빛이 돌면 완성입니다. 코다리는 금방 익기 때문에요.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30분 끓여 주시고는 아직 덜 졸여졌다고 생각이 드시면 10분 더 중불에서 졸여 줍니다. 이때 간을 보시고는 간이 약하면 간장을 조금더 추가하시고 간이 쌔다고 생각이 드시면 매실액이나 육수를 추가로 첨가해서 더 끓여 주시면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