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슈껍질을 만듭니다. 냄비에 물과 소금, 설탕과 버터를 넣고 중불로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냄비 가운데까지 완전히 끓여주세요. 냄비는 코팅 냄비보다는 스텐냄비가 나중에 호화정도를 확인하기가 쉬워요~
불을 끄고 끓은 물에 체친 박력분을 넣고 잘 섞은 후, 다시 중불로 불을 켠 후 반죽을 잘 볶아줍니다. 볶다보면 냄비에 하얀 막이 생기는걸 볼수 있어요~ 하얀 막이 생길정도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호화가 완료된 반죽은 다른 볼로 옮겨 담아 한김 식힌 후, 노른자와 흰자를 잘 푼 계란을 조금씩 넣어가며 거품기나 주걱으로 잘 섞어주세요. 계란을 계속 넣어가며 섞다 보면 반죽이 되직하게 흐르면서, 주걱을 들어올렸을때 역삼각형 모양으로 반죽이 떨어지는 시점이 있어요~ 그때가 슈반죽이 완성된 시점이에요~
완성된 슈 반죽을 원형깍지를 낀 짤주머니에 넣고 원형으로 짜주세요~ 그리고 스프레이로 물을 듬뿍 뿌려주세요.
170~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 정도, 전체적으로 노릇해지면서 슈의 갈라짐 틈새가 노릇해질때까지 충분히 구워주세요. 굽는 중간에 문을 열면 슈가 가라 앉는 원인이 되기도 하구요~ 충분히 굽지 않으면 완성된 후 오븐에서 꺼내게 되면 슈가 주저앉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 충분히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슈껍질이 식는 동안 커스터드 크림을 만들어 생크림과 섞습니다. 소스팬에 분량의 우유에 반 갈라 씨를 긁은 바닐라빈을 깍지와 씨를 함께 넣고 약불로 데워주세요. 소스팬 주변이 보글거리면 불에서 내려, 노른자와 설탕, 옥수수 전분 섞은 것에 조금씩 넣어가며 잘 섞어주세요.
잘 섞은 우유 반죽을 체에 한번 걸러 불순물이나 덩어리를 제거합니다.
우유 노른자 반죽을 소스팬에 넣어 약불에서 저어가며 뭉글하게 끓여주세요. 계속 젓다가 보면 어느순간 걸쭉해지는 시점이 있어요. 거기서 조금 더 끓여 불에서 내려주세요. 따뜻할때 분량의 버터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완성된 커스터드 크림은 찬물에 받쳐 완전히 식힌후 냉장보관합니다. 비정제 설탕을 사용해서 커스터드 크림이 노르스름합니다~
생크림을 단단하게 휘핑해주세요.
커스터드 크림을 부드럽게 푼 후, 단단하게 올린 생크림을 커스터드 크림에 조금씩 넣어가며 잘 섞어주세요.
크림을 짤주머니에 넣고 구멍뚫은 슈껍질에 크림을 채워주세요. 이때 짤주머니의 구멍을 작게 뚫어주면 슈크림깍지 없이도 크림을 편하게 채울수 있어요~완성~!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