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수삼)을 깨끗이 씻어서 흙먼지를 없애 준 후에 과도칼을 이용하거나 솔을 이용해서 껍질과 함께 구석구석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껍질을 벗겨낸 수삼을 깨끗이 씻은 후에 물기를 빼줍니다. 햇빛에서 자연건조를 시켜 줍니다. 바람이 부는 곳이나 아니면 채광이 좋은 곳에서 건조시켜 주시면 됩니다.
햇빛에 건조시킨 수삼으로 이제 인삼주를 담궈 보아야겠지요.
소주를 넣어 주는데 일반소주를 넣으면 인삼주에 곰팡이가 날 수 있어서 돗수가 높은 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일반소주에는 첨가물이 들어가져 있으니 담금주를 사용하시면 되어요. 돗수가 높은 술로 담궈야 곰팡이도 안쓸고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간크기의 병을 깨끗이 씻고는 햇빛에 말린 후에 다시 한번 전자렌즈에 넣고 2분정도 돌려 주었습니다. 살균효과를 주기 위해서요. 물기가 있거나 소독하지 않은 병에 인삼주를 담그면 곰팡이가 쓸어서 제대로된 인삼주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요. 소독한 병에 자연건조한 인삼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소주를 넣어 주었습니다. 인삼이 푹 잠길정도로 넣어 주세요. 소주만 넣고 숙성을 기다리는 시간이 꽤 걸리는데 그것은 인삼에서 영양성분이 빠져나오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만약 좀더 빨리 드시고 싶으시다면 여기에 꿀을 첨가해서 인삼주를 담그시면 조금더 빨리 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묵혀서 먹기 위해 전혀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6개월이상 보관하신 후에 드시면 인삼주를 드실 수 있지요. 물론 더 오랫동안 숙성시켜서 드시는 것이 훨씬더 좋지요.
병소독은 끓지 않는 물에 병을 거꾸로 넣고는 물을 끓여 주시고 햇빛에 말려 주시는 방법과 깨끗이 씻은 병을 햇빛에 말린 후에 전자렌즈에 2분정도 돌렬 주시면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