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2,957
elliws재원맘
김장김치담그기...배추김치 & 섞박지
이번 주 금욜에 배추를 공급 받아 올해 김장을 담을 예정이에요. 좀 이른감이 있네요.결혼하고 13번째 담는 김장입니다. ㅎㅎ매년 명절,기일,김장하는 날은 하루가 가장 고되고 바쁜 날이에요. 힘들지만 1년치 김치를 담는 중요한 날이기도 하기에 ....정성들여 김장을 해야만 해요. 제가 매년 담는 방법으로 레시피를 미리 살짝 올려 볼게요.~~* 사진이 부족해요. 이번주에 담고 상세하게 폿팅을 다시 할게요.
미지근한 소금물에 2등분한 배추를 적셔서 머리부분을 먼저 30분 담궈 두어요. 배추에 겹겹이 소금을 쳐요. 특히 흰부분 머리에 조금 더 소금을 쳐요. 8시간 절이기... 1시간 교대로 위,아래 배추의 위치를 바꿔 주어요. 절여진 배추에 미끈한 소금기가 없도록 잘 헹궈 주어요. 4~5번 씻고 체반에서 물기 제거하기.
육수만들기
큰냄비(곰솥)에 물을 80% 채우고 다시마를 먼져 우려요.(15분) 중불에서 모든재료를 넣고 끓여요. 한소뜸하면 다시마 건져내고 약불로 교체 무,노가리가 잘 우러나도록 끓여요.
30분~끓이고 육수를 식혀요.
동치미무는 김치 사이사이에 넣어도 되구 따로 섞박지를 담아도 되어요. 동치미무 5개를 껍질을 설렁설렁 벗겨서 부채꼴 모양으로 썰어 주어요. 소금 반컵을 골고루 뿌려 1시간 절여요.
1번 헹구고 난 뒤 step2 육수를 따로 두고 건더기에 물을 채워서 다시 한번 팔팔 끓여요. 끓인 재탕육수를 동치미무에 확 부워요. 체반에 동치미무를 건져서 물기를 제거해요.(무가 아삭해지고 육수 맛도 살짝 들어요.)
무청,초록부분 쪽파,홍갓은 3cm 길이로 잘라 소금 반컵을 뿌려 살짝 절여요.(30분) 풋내가 나지 않게 3~4번 살살 헹궈 주고 체반에 물기를 제거해요. 쪽파 흰부분은 곱게 다져 주어요.
큰무 2개는 채칼로 무채를 만들어요. 고운색상을 내기 위해
고추가루 3컵을 미리 뿌려서 섞어 주어요.
마늘,생강을 절구에 빻아요. 믹서기 사용시... 식힌 육수를 조금 넣어서 입자가 살짝 있게 갈아 주셔요. 배는 강판에 갈아 주셔요.
새우젓,동백하(작은생새우)를 절구에 갈아 주어요. 동백하는 김장김치가 익었을 때 아주 시원한 맛을 내는 핵심요소입니다.
찹쌀풀을 만들어요. 물 3컵에 찹쌀가루 1컵을 넣고 잘 풀어 준뒤 약불에서 거품기로 잘 저어주어요. 몽글몽글 기포가 올라 오면 1분 더 저어 주고 식혀요.
고추가루에 식힌 육수를 부어서 잘 저어 준뒤...20분 후에 나머지 김치양념을 모두 섞어 주어요. 싱거우면 소금간
섞박지에 양념을 입히고 갓,쪽파에도 양념을 섞어요.
배추흰부분에는 양념을 좀 더 바르고 잎은 설렁설렁 바르셔요. 배추잎 겉잎으로 잘 감싸서 김치통에 차곡차곡 넣어요.
9포기는 김치 냉장고용으로 2통이 나와요. 1통은 갓,쪽파를 넉넉하게 겹겹이 넣어서 담고 1통은 갓,쪽파를 조금 덜 넣어서 담으셔요. 양념과 야채가 많이 들어가면 빨리 익어 버려요.
섞박지를 따로 담아서 익힌거에요.
일반무보다 동치미 무로 담으면 훨씬 아삭하고 맛이 좋아요.
배추 겉잎을 버리지 말고 양념을 발라서 김치통 맨위에 덮개로 사용하셔요.
김치가 마르지 않게 해 주어요.
섞박지는 배추김치를 김치통에 빼곡히 담고 사이사이에 쑤셔 넣으셔요.
김치다대기양념이 남으면 지퍼백에 납작하게 담아서...냉동실보관
매운탕,찌개,탕,국,조림에 넣는 얼큰한양념으로 사용하셔요.
김장김치 재료손질부터 절이기1편 상세폿팅: @6860640
김장김치 담그기 2편 상세폿팅: @6860737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