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 박나래씨가 김풍작가의 뱅뱅뱅 요리를 맛보고 목구멍을 팔꿈치로 때리는 맛이라 하여 빵 하고 터졌던 그 요리. 궁금한건 못 참아요. 어떤 맛인지 냉장고속 야채들을 이용해서 똑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재료 너무 간단해요. 골뱅이 알배추 양파 청양고추
전 세계에서 잡히는 골뱅이 중 80%가 한국에서 소비 된다고 해요.그 만큼 골뱅이를 참 좋아하는 한국인들. 쫄깃한 그맛. 요거 참 매력 있어요. 양식이 아닌 자연산 골뱅이. 이 맛이 좋아서 전 동원 자연산 골뱅이만 먹어요. 냉부레시피에서도 바로 이 골뱅이로 요리 했답니다.
먼저 양파는 너무 얇지 않게 슬라이스 해 주세요.
찬물에 10분 정도 담구어서 매운기를 빼 주세요.
그런다음 체에 건져서 물기로 빼 주세요. 가운데 홈을 내어 주심 더 자연스럽게 잘 빠진답니다.
알배추는 적당하게 썰어 주세요. 볶음용으로 말이죠.
청양고추도 어슷썰어 주시구요.
야채 썰어서 준비 완료.
그냥 먹어도 맛난 쫄깃한 맛이 참 좋은 동원 자연산 골뱅이. 작은 캔이지만 건더기가 참 많아요.
건져서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양파 겉절이 양념 만들기.
물끼를 뺀 양파를 넣고 잘 고루 섞어 주세요.
하나 먹어보니 맛나네요.
후라이팬에 다진마늘 식용유와 들기름을 넣고 중간불에서 다진마늘 타지 않게 볶아 주세요. 그런다음 청양고추를 넣고 골뱅이를 넣어 볶아 주세요. 들기름이 없다면 참기름으로 대체 해 주셔도 되구요. 들기름 참기름 둘다 없다면 식용유로
노릇하게 볶아지면
썰은 배추를 넣고 간장 1과 1/2큰술 사골육수 반컵 넣어 주시구요. 이때 불을 강불로 올려 주세요.
배추가 숨이 죽으면서 약간 사골육수가 야채에 배이면
불을 줄이고 들깨가루를 한큰술 넣어 주세요. 기호에 따라 고소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반큰술 더 넣으셔도 좋습니다.
고루 섞어 주면 완성.
맛은? 들깨가루가 들어가 고소하면서도 쫄깃한 골뱅이와 배추 달근함과 아삭함이 정말 잘 어울리구요. 그리고 양파겉절이 이거 함께 먹어야 해요. 이 두 궁합이 좋네요. 박나래씨가 극찬했던 이유를 알겠어요. 정말 한잔이 땡기는 골뱅이 술안주 입니다. 골뱅이 해 먹을때 골뱅이무침을 할까? 볶음을 할까? 무지 고민이 될꺼 같아요. 갠적으로 비오는날 약간 쌀쌀한날은 골뱅이 볶음이 더 좋은거 같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