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전에 다시한번 스테이크 굽는법 정리해드릴게요. 스테이크는 크게 3단계만 생각하시면 되요. 마리네이드 과정 - 시어링과정 - 레스팅과정 우선 숙성스테이크를 맛있게 굽기위한 재료입니다.
스테이크용고기 (포터하우스, 티본, 등심, 안심)
마리네이드란? 고기를 연하게 하기 위해 재료(로즈마리,간 마늘,올리브유)를 이용하여 숙성시키는 것. 냉장고에 3시간 정도 보관
1.마리네이드과정
마리네이드재료 : 로즈마리,간 마늘, 올리브유, 소금, 후추 마리네이드한 고기는 굽기 20분 전에 실온에 둔다. 굽기전에 소금, 후추를 살짝 뿌려둔다. 팬은 두꺼운것이 좋다. 통후추를 갈아 쓰면 고기 맛에 풍미를 더 느낄 수 있다. ★ 마리네이드를 하지 않은 경우 : 굽기전에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올리브유, 로즈마리, 다진 마늘 을 섞어 고기에 바르고 바로 굽는다.
2.시어링과정 : 팬을 강 불로 달군 후 연기가 올라오면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다. 달군 팬에 고기를 올리고 육즙이 올라와 뒷면이 탈듯하면 고기를 뒤집은 후 버터2조각을 넣는다.
3.레스팅과정 : 반대쪽도 육즙이 고이면 한번 더 뒤집어 바로 접시에 올려 5분정도 뚜껑을 덮어 놓았다가 먹는다.
이렇게 스테이크가 완성되었는데요. 숙성스테이크를 더 맛있게 드시기 위해서는 맛있는 소스가 필요하겠죠?
[스테이크소스모음]
1.시판소스를 이용한 와인 소스 - 재료 : 버터 2~3조각, 다진양파 4T, 양송이버섯 2개, 와인 1컵, 시판스테이크소스 1컵, 설탕 1T, 후추 조금
팬에 버터를 녹인다. 다진양파, 버섯을 볶다가
레드와인을 넣고 알콜이 날아갈때까지 끓인다. 시판 스테이크 소스를 넣으며 설탕을 조금 넣으며 기호에 맞게 조절한다.
간장, 물, 꿀, 파, 생강 을 넣고 졸이다가 정종 1T를 넣고 알콜이 날아가게 끓인 후, 걸러서 사용한다. 스테이크 소스로 만들때는 물전분을 넣어 농도를 잡아 사용한다. (짤경우 꿀1T추가해서 간을 해 준다.)
3. 포도쥬스소스 - 재료 : 포도쥬스 4컵, 소금 1t, 전분 1T, 후추 조금
이 포도쥬스는 티브이에서 최현석쉐프가 가르쳐준 소스로 사실 tv보면서도 반신반의 했다. 쥬스에 달콤함이 함께 있으니 따로 단맛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 달콤함이 더해져 생각보다 너무 맛있었다.
포도쥬스를 졸여서 소금 , 후추 간을 해준후 물전분으로 농도를 잡아서 사용해 준다.
소스는 개개인의 입맛이 많이 다르니, 2~3개 즈음 만들어서 함께 찍어 드시는것도 방법 이더라구요. 여러분도 만드셔서 소스의 맛을 비교해보시고 입맛에 맞는 소스를 찾으시면 될 듯 하네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