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5,859
상품목록
main thumb
행운77

명절맞이 굴비손질법~비늘, 내장 쉽게 제거하는 꿀팁!

굴비를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선 밑손질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명절음식으로도 자주 상에 오르는 굴비 손질법을 알려드릴게요. 많이들 힘들어 하시는 비늘을 사방으로 튀지않게 제거하는 법과 손대기도 싫은 내장을 손대지 않고 확실히 제거하는 쿨팁도 알려드릴테니 기대하셔도 돼요.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일단 굴비의 지느러미를 가위로 모두 제거해주세요~ 등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 등지느러미는 1mm정도 남기고 잘라야 요리했을 때 등이 터지지 않아요.
뒷지느러미, 배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 양쪽으로 2개 총 6개의 지느러미를 제거해 주시면 돼요.
깨끗하게 이발을 마친 굴비예요. 이제 몸을 씻길 차례, 비늘을 벗겨야겠죠. 여기서 행운의 꿀팁 하나! 저는 생선비늘을 제거하는데 병뚜껑을 사용해요. 몇 년전 포스팅했을 때도 많은 분들이 좋은 팁이라 좋아해 주셨었는데 아직까지 병뚜껑만한 것을 찾지 못할 정도로 아주 효과 짱이예요.
생선비늘은 꼬리에서 머리쪽으로 빗질하듯 쓸어내려 제거하는데 드링크제 병뚜껑이 효과적이예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병뚜껑 속으로 비늘이 모아지면서 사방으로 튀는 것을 막아주죠.
이밖에 굴비비늘 제거에 무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오래 사용해 익숙한 병뚜껑이 더 확실하더라고요~ 병뚜껑도 무도 없다 하시면 두께가 얇은 수저를 사용하셔도 좋아요. 수저 안쪽으로 비늘이 모아지긴 하는데 병뚜껑만큼은 아니지만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긁어내는 것보단 효과적이예요.
다음으로 행운의 쿨팁 두울~!!! 만지기 정!말! 싫은 굴비의 내장을 제거하는 건데요 보통은 아가미쪽으로 끄집어 내던가 굴비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하죠. 저는 젓가락을 사용해요. 이때 쇠젓가락보다는 나무젓가락이 좋아요.
굴비의 입을 벌려 젓가락을 젓가락질 하듯 배쪽까지 집어넣어요~ 배가 터지지 않게 살~살~ 이때 왼손은 굴비의 배를 잡아 굴비 배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손바닥으로 느껴야 해요~ 뱃속 내장까지 젓가락이 다다랐으면 젓가락을 살살 돌리는 거예요~ 한바퀴 두바퀴 세바퀴... 열바퀴 많게는 열다섯바퀴 돌리면 굴비의 배를 잡은 왼손에서 내장이 뚝~! 끊어지는 느낌이 들어요~ 그때 젓가락을 살살 돌리며 내장을 끄집어 내요.
힘조절이 안돼 중간에 끊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다시 젓가락을 넣어 같은 방법으로 하면 완벽히 제거가 되지요.
내장제거후 흐르는 물에 굴비를 헹굴 때도 굴비의 입을 통해 물을 넣어 내장제거한 자리까지 세척해 주시면 남은 내장으로 인해 쓴맛을 제거할 수 있어요.
물기만 닦아 냉동실에 보관하셔도 되지만 저는 해있는 동안(약 8시간이상) 건조를 시켜요.
굴비가 겹치지 않게 바구니에 가지런히 담아 건조를 시키는데... 바구니를 바닥에 그냥 놓는 것보다 굴비가 담긴 바구니 아래에도 바람이 통하게 또 다른 바구니 위에 올려 놓는 것도 굴비의 빠른 건조에 도움을 줘요.
굴비의 위치도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돌려가며 고루고루 건조를 시키고는 해가 떨어지면 굴비를 거둬들여요.
이제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 필요할 때 꺼내 맛있게 요리할 일만 남았지요.

등록일 : 2015-09-04 수정일 : 2015-10-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제품
믿고 먹는 행운네 소문난 집밥 200
댓글 1
파일첨부
굴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쥐포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빵마늘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볶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운드케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크림리조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