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이 때 !! 전복은 버릴 곳이 딱 한개 있답니다. !! 바로 요 전복 이빨.. !! 그냥 뭉텅 떼어버리기는 아까우니 ㅅ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서 이빨을 제거해주세요.
요렇게 전복내장이 하나도 손상이 안되었어요. 요 내장을 전복죽에 넣어야 깊은 전복죽이 된답니다. 요 내장은 미리 냄비에 떼어서 넣어주세요.
전복은 넉넉하게 썰어서 놔두구요. 도마에 비닐 하나 깔고 하시면 도마에 배인 비린내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된다죠. 전 양파와 당근, 그리고 표고버섯 조금 더 잘게 썰어놓았어요.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 내장과 썰어놓은 전복을 달달 볶아요. 그리고 볶은 전복은 따로 내어 놓았어요. 아무래도 해산물은 너무 오랜 시간 볶으면 질겨지기도 하고 뭐..어쨌든 전복은 따로 덜어냈어요.
그리고 다시 팬에 참기름 두르고 불린 쌀알을 달달 볶아요. 그리고 물을 넉넉하게 붓고나서 쌀알이 하얗게 투명하게 퍼질때까지 놔두세요. 중간중간 저어주셔야 눌어붙지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전복 볶을때 처음부터 야채 넣어서 같이 볶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당근의 예쁜색, 표고의 색이 바랠까봐 어느정도 죽이 퍼지면 넣어요. 볶아놓은 전복도 그때 넣습니다. 상태 봐가면서 선호도에 따라 죽의 점도 조절해주세요. 물로.~~ 간은 국간장, 소금 정도로 기호에 맞게.. 그릇에 옮겨담고 김가루와 통깨도 올려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