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것은 한우 잡뼈입니다. 사골곰탕 맛있게 끓이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냉동되어 있는 사골과 잡뼈는 천천히 해동해 주세요. 그래야 육즙이 빠져 나가지 않아 맛있습니다
사골과 잡뼈를 찬물에 반나절 이상 담가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중간중간에 물을 3-4번 갈아 주세요. 핏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곰국 냄비에 사골이 충분히 잠길만큼 물을 붓고 센불에서 한소금 끓여 주신 후 그 첫물을 버려 주세요. 뼈속의 핏물과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끓인 첫물을 버려야 불순물도 제거할 수 있고 누린내도 나지 않습니다.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첫물은 버려 주세요. 냄비와 사골뼈를 흐르는 물에 헹궈 주세요. 그 다음 뼈가 담길 정도로 물을 넉넉하게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제일 약한 불에 놓고 뚜껑을 닫아 7-8시간 푹 고와 주세요.
소고기 양지나 사태가 있으시면 함께 넣어 주세요. 역시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사골곰탕에 양지나 사태를 넣고 푹 삶아 주세요.
1시간 정도 삶은 고기는 건져내어 한 김 식힌 후 손으로 결대로 찢어 주세요. 삶은 고기는 마늘과 소금, 후추로 간을 해 주셔서 냉장고에 넣고 사골곰탕을 끓일 때마다 조금씩 넣어 주시면 됩니다.
뽀얗게 우러나온 사골곰탕은 차가운 베란다나 냉장고에서 차게 식혀 주세요.
차갑게 식히면 기름기가 표면에서 굳어서 편리하게 기름기를 걷어 낼 수 있습니다. 숟가락으로 걷어낸 기름은 버려 주세요.
기름기를 걷으면 사진과 같이 젤리처럼 몽글몽글한 사골곰탕이 나옵니다. 다시 사골뼈를 곰국 냄비에 넣고 물을 넣어 2차국물을 우려내 주세요. 통상은 3차까지 우려 내시는데. 맛있게 드시려면 1,2차 우려낸 사골곰탕을 섞어서 곰탕국물로 사용하시고 3차로 우려낸 국물은 육수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골곰탕을 우려낸 뼈는 사진처럼 구멍이 슝슝 뚫려 있습니다.
대파는 송송 썰어 주시고 미리 삶아둔 소고기도 준비해 주세요. 식당 분위기를 내기 위해 뚝배기에 불린 당면을 넣고 뽀얀 사골 국물과 고기를 넣고 한소끔 끓이면 됩니다. 간을 개인 취향껏 해야 하기 때문에 소금을 별로로 준비해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