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와 허브가루를 제외한 재료를 제빵기에 넣고 반죽해준다. 한덩이의 반죽이 되면 올리브유를 넣고 반죽해준다. 반죽 마지막에 허브 가루를 넣고 잘 섞이게 반죽해준다. 따뜻한 곳에서(35-45℃)에서 30-40분 정도 1차 발효 해준다. 거미줄 테스트 완료!!!
가스를 뺀 반죽을 6개로 분할하여 둥글리기해준다. 비닐 등으로 덮어 20분 정도 실온에서 휴지시켜준다. 반죽을 밀대로 밀어준다. 반죽을 아래에서부터 돌돌 말아준다. 말아졌을때 긴 막대 형식이 되도록 말아주세요. 반죽이 터지지 않게 꼭꼭 꼬집어준다. 옆구리(?) 또한 꼭꼭 꼬집어주세요. 꼭꼭!! 꼬집어주셔야해요. 안그럼 발효하다가, 굽다가 옆구리가 터져버릴지도 몰라요.
링모양이 되도록 반죽을 붙여준다. 역시나 풀어지지 않도록 꼭꼭 꼬집어서 마무리 해준다.
종이호일 등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고 링모양의 반죽을 올려준다. 반죽을 패닝하기 전에 가급적 링모양이 커지도록 마구마구 늘려주세요. 발효되는 도중이나 굽는 도중에 점점 구멍이 작아져요. 따뜻한 곳에서(35-45℃) 30분 정도 2차 발효를 해준다. 발효가 끝날 타이밍에 맞추어 물을 끓여서 준비해주세요~
발효가 끝난 반죽은 설탕 1/2큰술, 베이킹 소다 1작은술을 넣어 끓인 물에 넣고 앞,뒤 30초씩 데쳐준다. 종이호일은 억지로 떼어낼 필요 없어요. 종이호일째 들어 냄비에 넣어서 데쳐주세요. 베이글을 끓는 물에 데치는 이유는?? 베이글 표면의 전분을 호화시켜 딱딱한 껍질을 만들고 광택을 내기 위해서라는군요. 반죽을 뒤집어서 뒷면도 30초씩 데쳐준다. 여기 뒤집는 과정에서 종이호일이 홀라당 벗겨진답니다. 앞,뒤 30초씩 잘 데쳐진 반죽은 물기를 탈탈 털어내며 꺼내어준다. 팬닝한 반죽은 190℃에서 15-18분 정도 구워준다. 윗선의 열이 너무 강해 색이 일찍 나면 호일 등으로 덮어서 색이 더 진해지는걸 방지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