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태는 대가리를 절반으로 뽀갠 다음 깨끗히 씻어서 준비를 합니다. 버섯동태찌개에서는 동태 애를 제외 시켰습니다.
동태를 씻을때는 지느러미도 제거하고 비늘도 깨끗히 씻으며, 동태 뼈속에 있는 핏물도 깨끗히 제거를 해주세요.
손질한 동태는 잠시 물기를 제거하구요.
야채를 손질해주세요. 청양고추는 약 3개를 절반으로 가른 다음 씨를 제거하고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세척한 느타리는 적당한 크기로 찢어 놓고, 새송이는 칼질을 합니다. 두부도 적당한 크기로 칼질을 합니다. 미나리와 대파도 약 4cm 길이로 썰어서 준비를 하고 무는 은행잎 썰기로 준비를 합니다.
연한 멸치를 육수를 큰 냄비에 약 6컵의 물을 넣고 끓여주고, 한소끔 끓인 육수에 동태와 바지락, 미더덕, 두부를 넣고 한번 더 끓여 줍니다.
끓을 때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 낸 다음, 다진 마늘 2작은술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소금은 굵은 소금으로 약 3작은술입니다.
새송이 버섯과 느타리 버섯을 넣고, 대파와 미나리,청양고추를 넣어서 중불에 은은하게 끓여주면 얼큰하고 시원한 버섯동태찌개가 완성이 됩니다. 한번 더 간을 보고 싱겁다고 느껴지면 국간장 약간 넣어서 한번 더 살짝 끓여주면 맛있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큰 전골냄비로 예쁘게 담아 식탁에 올려 놓으면 더 멋진 동태찌개가 됩니다.
동태찌개의 국물은 간이 잘 맞지만 동태살은 보드라우면서 약간 싱거운 맛이기에 와사비 간장에 찍어 먹고, 버섯과 야채들,미더덕도 와사비 간장에 찍어서 드시면 더욱 멋진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