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치즈식빵] 반죽을 동시에 두 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하나는 반죽기에서.. 다른 하나는 푸드프로세서에서 반죽했습니다. 푸드프로세서에서는 반죽이 순식간에 끝나네요..^^ 버터를 제외한 반죽재료를 넣고 잠시 돌린 후.. 반죽이 매끄러워지면 버터를 넣고 잠시만 더 돌려주면.. 금방 반죽이 끝나는데요. 반죽이 너무 질어서 늘 애먹습니다..ㅜ.ㅜ
중간발효가 끝난 후.. 칼라가 다른 두 개의 반죽을 길게 늘여서 이렇게 꽈배기처럼 살짝 꼬아주었어요.
틀에 담아 30여분간 2차발효 후.. 굽기 전에 반죽 윗면에 계란물을 발라주었지요. 꿀이 들어간 식빵 반죽은... 발효가 다른 빵보다 빨리 진행되어서 시간을 약간씩 단축시켜주어야 합니다. 2차발효는... 부풀어오르는 반죽의 윗면이 식빵틀 높이까지만 올라오면 됩니다.
180도 컨벡션오븐에서 17분간 구워냈어요.. 제 오븐은 화력이 좋은 컨벡션 가스오븐이라 굽는 시간이 많이 단축되는 편이에요. 상태를 보아가며.. 중간에 식빵위치를 앞 뒤로 바꾸어가며 골고루 색이 나도록 구워줍니다.
[쵸코 휘낭시에] 흰자는 휘퍼로 잘 풀어준 다음.. 꿀과 설탕을 넣어 잘 섞어주고..
여기에 체친 박력분, 아몬드가루, 옥수수전분, 코코아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섞은 후..
끓여서 살짝 태운 버터를 한 김 식혀서...가는 체에 걸러가며 반죽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30분 ~1시간 정도 냉장실에서 휴지시킨 다음.. 짤주머니에 담아
실리콘틀에 철판 이형제나 버터 등을 발라 여기에 80~90% 정도 반죽을 짜준 후..
180도 오븐에서 15분간 구워내면 완성~!
가로 8cm 세로 23cm 높이 8cm 식빵틀 2개분량 입니다. /쵸코 휘낭시에는 실리콘틀 12개 분량입니다. /실리콘 틀을 확 뒤집으면 한꺼번에 쏟아집니다... 휘낭시에틀에 구워도 좋지만.. 이렇게 모양틀에 구우니 더 이쁜 것 같아요.^^ 약간의 따뜻한 온기가 남아있을 때.. 뚜껑을 닫은 그릇에 보관하거나 한 개씩 포장해놓으면 나중에 촉촉하니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너무 오래 방치하면...수분이 달아나 식감이 떨어집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