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허브에 따뜻하게 데운 우유(3T)를 섞고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말려져 있는 허브를 불리기 위함이에용. 전 강한향이 좋아서 로즈마리를 넣었는데요. 강한향이 싫으신분들은 로즈마리는 넣지 마세요. 그 외 바질이나 다른 허브들을 넣어줘도 좋구요.
그리고 체친 강력분과 박력분에 구멍 3개를 내어 서로 닿지 않게 소금, 설탕, 이스트를 넣고 가볍게 섞어줘요. 완전 다욧트빵으로 만들어 드실분들은 설탕을 빼주세요.
소금, 설탕, 이스트가 잘 섞어졌으면 우유, 달걀, 올리브유를 넣고 한덩어리로 뭉쳐주세요.
한덩어리로 뭉쳐지면 냉장고에서 불려둔 허브를 넣고 고루 섞이도록 주무르며 뭉쳐줍니다.
허브가 잘 섞이면 작업대로 옮겨 밀고 접는 동작을 반복하며 치대주세요. 어느정도 매끈해지면 위에서 내리치는 동작을 반복하여 글루텐을 만들어 주세요. 좀 반죽이 질은편입니다. 하지만 글루텐이 생성되면 반죽이 매끈해지니 10분~20분정도 충분히 치대주세요. 반죽을 살살 늘려보아 손금이 보일 정도로 늘려지면 글루텐이 생성 된거에요.
글루텐이 생성 된 반죽을 둥글리기 한 후 볼에 담아 랩을 덮고 구멍을 3~4개 뚫어 따뜻한 곳에서 1시간동안 1차발효를 시켜줘요.
2배로 부푼 반죽은 주먹으로 가볍게 눌러 가스를 빼주고
약 240g씩 나뉘어 분할해줍니다.
나뉜 반죽은 둥글리기 한 후 랩을 덮어 실온에서 10분간 중간발효 시켜줘요.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을 가볍게 눌러 가스를 뺀 후 밀대로 납작하게 밀어 위에서 부터 돌돌 말아 끝을 꼬집어 봉한 후 타원형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베이킹팬에 꼬집어 봉한 부분이 밑으로 가게 간격을 두고 올려 가운데 길게 칼집을 내준 후 따뜻한 곳에서 40분간 2차발효 시켜줘요. 발효 시킬때 반죽 겉이 마르지 않게 비닐이나 랩을 살포시 얹은 후 2차발효를 시켜주세요.
발효가 될동안 버터(2T)+ 다진마늘(1T)+ 파슬리가루(0.5T)를 섞어 마늘버터를 만들어줍니다.
2차발효가 끝나면 칼집을 낸 부분이 자연스레 벌어져있을 겁니당. 그럼 마늘버터를 고르게 발라준 후, 예열된 200℃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주세요.
구워진 빵은 식힘망에 올려 식힌 후 올리브유를 살짝 발라주세요. 올리브유를 발라주면 모양도 모양이지만 빵을 먹을때 올리브향도 솔솔 나는게 좋아요. 허브빵은 달지 않고 담백해서 다욧트 빵으로도 손색없답니다. 또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음 더욱 더 맛있구용. 또 마늘버터를 발라 구우니 버터향과 마늘향, 허브향이 동시에 퍼지는게 한끼식사로 충분한 허브빵이에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