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806
심플민
깻잎조림 멸치깻잎찜 만드는 법 깻잎 양념장 깻잎지 반찬
별미 반찬으로 좋은 깻잎조림 만들어 보았어요. 친정 부모님께서 직접 기르신 깻잎으로 풍성하게 만들어보았는데요. 막상 조림해서 완성해 놓으면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기에 한 번에 많이 만들어 놓으시는 것도 좋아요. 짭조름한 양념에 멸치의 감칠맛이 더해져 따뜻한 밥 위에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는 든든한 밑반찬이랍니다. 생깻잎 반찬도 좋아해서 깻잎 향 가득 느껴지는 깻잎김치도 여름철 내내 떨어지지 않게 만들어 먹는데요. 멸치를 넣고 보글보글 조려내면 부드러운 식감과 풍미로 멸치 맛이 어우러져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우게 만드는 반찬이랍니다. 평소 100장가량 준비하여 깻잎 반찬 만들곤 하지만 이번엔 그 두 배를 만들었는데도 순삭 사라지는 반찬이기 때문에 만드는 김에 넉넉하게 만들어 보시는 거 추천드려요. 향을 가득 살리며 부드럽게 조려 맛있게 완성하는 깻잎 요리인 깻잎찜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다시 위에 3~4장씩 포개서 둘러주고 양념장을 다시 뿌려주고요. 이렇게 반복해서 겹쳐 마지막까지 놓아줍니다.
볶아놓은 멸치도 위에 함께 고루 뿌려 넣어줍니다.
물 1.5컵 분량인 300ml를 함께 부어주고 조림을 해줍니다.
중불에서 끓여 살짝 끓어오르기 시작하면서 수분이 충분해지도록 해요.
이때 양파와 고추를 고루 뿌려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제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4분 끓여 조려줍니다. 너무 오랜 시간 끓이게 되면 질겨지기 때문에 시간을 적당히 잘 지켜주도록 해요.
국물이 생기면 고루 끼얹어주기도 하고 앞뒤 한번 뒤집어 주어 고루 양념이 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한 장 한 장 양념을 바르지 않아도 모두 고루 양념이 배면서 맛있게 완성할 수 있어요. 향긋함 때문에 제가 최고로 좋아하는 쌈 채소인 동시에 다양한 요리에 곁들이는 채소인데요. 일 년 내내 만나볼 수 있으면서 특히 여름부터 지금까지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넘치는 식재료인지라 한 번에 많이 구입하여 밑반찬으로 만들어 놓으시면 좋아요. 어릴 적 엄마가 자주 만들어 놓으셨던 반찬인지라 추억 가득한데요. 여름 가을 반찬으로 함께 넣은 멸치까지 쓱쓱 올리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생고기 반찬에 곁들여 먹으니 짭조름한 양념 맛에 조화가 잘 되어 더욱 맛있게 한 끼 먹었네요. 별미 반찬으로 좋은 깻잎찜 맛있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