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59
상품목록
main thumb
심플민

숙주나물무침 레시피 숙주나물 데치기 숙주반찬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숙주나물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손쉽게 미네랄과 식이섬유 그리고 비타민C를 보충해 주는 식재료랍니다. 아삭아삭 수분이 많기 때문에 요즘 같은 더운 날씨 수분과 비타민을 보충하기에 좋은 반찬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콩나물과 비슷하지만 보다 부드럽고 아삭아삭하여 개인적으로 숙주를 더 좋아한답니다. 게다가 만드는 방법까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나물 요리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정말 후다닥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숙주무침은 크레미를 잘게 찢어 함께 무쳐내거나 추가적으로 당근이나 오이 등을 곁들여 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오늘은 숙주 자체만으로 그 본연의 맛을 살리며 보다 준비가 간단한 레시피로 만들어보았어요. 밑반찬 메뉴로도 좋지만 비빔밥 재료로도 참 좋고요. 명절 나물 요리로도 빠질 수 없답니다. 식감을 살리며 맵지 않고 감칠맛 나는 양념으로 어린아이들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나물 반찬으로 숙주나물무침 만드는 법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4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숙주나물을 헹구고 손질해 주는데요. 제가 한식조리자격시험을 준비할 때 재료로 쓰이는 숙주는 모두 끝 뿌리 쪽을 하나하나 손질해야 했거든요. 그래서 숙주의 전처리 과정이 참 번거롭다 생각하였는데 그냥 빠르게 헹구는 과정만 하고 바로 조리해도 상관없더라고요.^^ 물론 수염뿌리를 떼서 손질하면 보다 깔끔하게 완성할 수 있지만 간편하게 휘리릭 세척만 가볍게 한 뒤 바로 조리에 들어갔답니다. 함께 버무려줄 재료로 쪽파나 파도 잘게 썰어 주도록 합니다.

믹싱볼 , 채반

숙주 손질법

숙주나물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끓고 나면 소금 반 큰술과 함께 넣어 데쳐주도록 합니다.

냄비

오랫동안 데치는 것이 아닌 끓고 나서 2분 이내로 데쳐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아삭한 식감을 살리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뚜껑을 열고 데쳐주고요. 아래위 한번 뒤집어 주면서 고루 데쳐주면 됩니다.

요리스푼

데친 후엔 바로 찬물에 헹구어 남아있는 열을 식혀내도록 해요. 다음 수분이 많은지라 꽉 짜내도 양념에 무치고 나면 물이 많이 생기기에 양손으로 꽉 짜서 물기를 제거해 주도록 합니다.
뭉쳐 짜냈더니 이렇게 한 줌으로 되었네요. ^^ 이제 볼에 넣고 감칠맛 나게 무쳐주도록 해요.
뭉쳐진 나물을 젓가락을 사용하여 탈탈 가볍게 털어주며 흩뜨려 줍니다.

나무젓가락

참치액 1 큰 술 다진파 2 큰 술 다진마늘 0.5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깨 1 큰 술 위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어줍니다.

참치액 대신 국간장으로 대체해 주어도 좋아요.

대파 손질법

고루 잘 섞이도록 가볍게 무쳐주고요. 취향에 따라 부족한 간은 소금 소량 추가해서 맞춰주면 좋습니다. 특별한 양념 없이도 맛있는 밑반찬 나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접시에 담아 깨 솔솔 뿌려내면 한 끼 식사에 끝날 만큼 아이 어른 모두 좋아하는 숙주무침이랍니다. 기호에 맞게 부드러운 크래미나 오이, 당근, 파프리카 등 알록달록 야채 채 썰어 추가하여 기호에 맞게 더욱 맛있게 만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등록일 : 2024-08-30 수정일 : 2024-08-3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주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잡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이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쫑고추장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매운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나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푸딩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에그샌드위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콩나물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