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865
상품목록
main thumb
화우록

알배기 배추 물김치 백김치 만드는 법

올해 유독 김치를 자주 만드는 것 같네요. 가족이 물김치를 좋아해서 그런 것 같아요^^ 배추는 마트에 가니 알배기 배추가 많이 보여서 알배기 배추를 이용해서 백김치를 담아볼 생각입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마트에서 공수한 알배기 배추입니다. 알배기 배추는 특유의 단맛이 있어서 쌈 채소로 많이 드시는데 달달한 알배기 배추로 김치를 담으면 맛있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알배기 배추의 장점은 상한 잎이 별로 없어서 손질할 것이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상한 잎이 있다면 제거하고 물로 깨끗하게 세척하고 4등분 하여 준비합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 대야

배추 손질법

배추는 소금으로 절이는데 소금을 직접 뿌려서 절일 수도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 소금을 물에 타서 소금물로 절일 생각입니다.

믹싱볼

큰 통에 알배기 배추를 담고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배추 맛있겠죠??? 이렇게 켜켜이 쌓아놓고 위에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30분 정도 간격으로 위치를 바꿔하면 골고루 절여줍니다. 아무래도 줄기 쪽이 절이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세워서 절이기도 했습니다.
전 2시간 정도 절인 것 같습니다. 절여진 배추는 흐르는 물에 소금기를 씻어서 채에 받쳐서 물을 빼줍니다.

채반

찬물에 밀가루를 풀어줍니다. 전 밀가루를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를 풀어줬고 가열하면서 끓여주었습니다. 물의 양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 물을 넉넉하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어차피 물김치가 생수를 많이 넣어줄 거라 물양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밀가루 풀이 끓으면 그대로 5분 정도 저어가며 끓이신 후 충분히 식혀줍니다.

냄비 , 거품기

자연의 단맛을 위한 사과랑 배입니다.

사과 손질법

사과랑 배를 적당한 사이즈로 자르고 양파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갈아줍니다. 갈 때는 물을 넣어서 갈아야 잘 갈아집니다.

믹서기

곱게 갈아준 재료를 큰 용기에 모아줍니다. 재료들을 갈 때 매실청을 종이컵으로 한 반 컵 정도 넣고 액젓도 넣어서 함께 갈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식혀놓은 밀가루 풀을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그럼 양념까지 완성됩니다. 전 시우와 함께 먹을 거라 고춧가루나 고추를 넣지 않았습니다. 기호에 따라 추가하시면 됩니다.
배 일부는 채를 썰어줍니다. 홍고추도 기다랗게 썰고 양파는 슬라이스로 썰어줍니다. 이건 고명으로 사용할 겁니다.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김치통에 절인 알배기 배추를 넣어줍니다.

김치통

그 위로 배추 겉잎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고명 재료를 올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양념을 올려줍니다. 양념을 그냥 올려도 좋고 저처럼 면포를 이용해서 양념을 넣으면 더욱 맑은 국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양념의 간을 보시고 간이 북족하다면 소금을 조금 추가합니다.
혹시나 완전히 익었을 때 간이 짜다면 생수를 더 추가하면 됩니다. 물은 양념을 갈 때 사용한 생수를 포함하여 3리터 이상을 넣은 것 같습니다.

등록일 : 2024-06-19 수정일 : 2024-06-1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화우록

화우록, 요리에 마음을 담다.

댓글 0
파일첨부
미역줄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멸치고추장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꽁치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꼬막비빔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육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국물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어묵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돼지고기수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