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093
상품목록
main thumb
콩설기

늙은 호박 말랭이 호박고지 만들기 길게 돌려 깎기로 말려요

늙은 호박은 보관을 잘 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지만 저는 보관을 잘 못하기 때문에 항상 말려 두고 밥을 지을 때나 떡을 해 먹을 때 넣곤 합니다. 돌려깎기로 길게 잘라 말리면 아주 편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늙은호박은 껍질을 깎은 후 얇게 썰어서 말려도 좋지만 저는 길게 돌려깎기를 해 말려 준 후 돌돌 말아서 보관한답니다.

늙은호박 손질법

늙은 호박은 반으로 잘라 준 후

도마 , 조리용나이프

숟가락을 이용해 속을 깨끗하게 파내 줍니다.

숟가락

호박씨는 깨끗이 구별해서 한 번 씻은 후 잘 말려 주면 가끔 심심할 때 호박씨 까먹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감자 깎는 칼로 호박 껍질을 깎아 주세요. 솔직히 호박 껍질 깎는 게 껍질이 단단하다 보니 좀 힘들긴 합니다.

감자칼

호박고지를 만들 때 대부분 호박을 나박나박 썰어서 채반에 하나씩 널어 말리시잖아요. 그것보다는 반으로 썬 호박의 윗부분을 사과 깎듯이 돌려서 길게 깎아주면 말리기도 쉽고 보관하기도 쉽답니다.
이렇게요. 중간에 끊기지 않는다면 아주 길게 나올 거예요. 두께는 0.5센티 정도로 깎아 주었어요.
건조기에 말려도 되지만 길게 자른 호박은 빨래 건조대에 널어 말리는 게 편하답니다. 건조대를 깨끗이 한 번 닦아 주고 빨래 널듯 호박들이 닿지 않게 거리를 두고 널어 주세요. 하나씩 뒤집어 주는 번거로움도 없고 공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이대로 쭉~ 그냥 말려 주시면 아주 쉽게 말릴 수 있어요. 따로 손이 가지 않아서 신경 쓸 필요도 없죠.
다음날 보니 바로 숨이 죽어서 축 늘어졌고 어느 정도 건조도 되었더라고요. 이대로라면 일주일 안에는 다 마를 것 같아요. 그러나 일주일 동안 빨래를 안 할 수는 없으니 적당히 하루 정도 말린 늙은 호박을 건조기에서 마무리하기로 해요.
처음 호박을 깎았을 때는 뻣뻣하기 때문에 길게 자른 호박을 건조기에 널기가 힘든데요. 하루 정도 말린 후엔 말랑하기 때문에 건조기에 널기도 편하답니다.

건조기

60도로 6시간 정도 말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상태를 봐 가며 완전히 건조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잘 말랐습니다. 색이 예쁘죠. 호박 향도 좋아요.
이렇게 마른 호박고지는 딱딱하지 않기 때문에 돌돌 실패에 실을 감듯 돌돌 말아 주면 부피를 줄일 수 있고 지저분하지 않아서 좋아요.
늙은 호박 한 덩이를 다 말렸는데 한 손에 쥐여지는 정도로 나왔다는 게 조금은 아쉽더라고요. 더 많이 나올 줄 알았거든요.
완전히 말린 호박은 서늘한 곳에 실온 보관해도 되지만 혹시나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니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해 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풀어서 원하는 크기로 잘라 사용하면 되죠.

등록일 : 2024-04-11 수정일 : 2024-04-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가지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게살스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등어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자미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콩나물비빔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사리나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달걀샌드위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