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을 종이컵으로 두 컵 준비해요. 물을 붓고 최소한 4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저는 9시간을 불려주었어요. 노란 콩물도 우러나오고 병아리콩도 커져요.
물기를 제거해요.
냄비에 불린 병아리콩을 넣고 물을 3컵 부어주고 20분간 삶아요. 물 양은 콩이 충분히 잠길 정도면 됩니다. 하나 먹어보세요. 그래서 부드럽게 씹히면 다 익은 것입니다. 체에 받쳐두세요.
끓인 콩물은 버리지 말고 식히세요.
믹서에 삶은 병아리콩을 넣고 식힌 콩물 1컵, 생수 1컵을 부어줍니다.곱게 갈아줍니다. 오래 갈아주어야 크리미한 콩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쉬었다 갈고를 반복하세요. 초고속 믹서기가 콩을 곱게 갈아주어서 좋아요.
중간에 잣 3큰술을 넣어 갈아주세요. 땅콩을 넣어주어도 좋고요.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팔팔 끓으면 치자 소면을 넣고 4분간 삶아요. 면을 넣고 끓어 오르면 찬물 반 컵을 넣어 주면 더욱 쫄깃한 면발을 얻을 수 있어요. 찬물은 물이 끓어 오를 때마다 총 2회 반복해요. 나무 스푼은 물이 끓어 넘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나무 스푼이 열전도율이 낮아서죠.
면이 다 익으면 위로 떠올라요.찬물에 여러 번 헹궈 전분기를 제거해요.
토마토와 삶은 달걀, 오이채를 준비해요.
볼에 병아리콩 갈은 것을 소국자로 3국자 넣고 생수도 3국자 넣어줍니다. 1:1의 비율이지요. 여기에 면을 올려주세요.
병아리콩 콩국수 완성. 콩물은 넉넉히 만들어 두었고, 콩국수는 1인분만 만들어봤어요. 저희 가족들은 콩국수를 안먹어서 저만 먹어요. 드시기 직전에 소금이나 설탕을 넣어주세요. 저는 소금을 넣어 먹는데, 전라도 분들은 설탕을 넣어 드시더군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