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429
김진옥요리가좋다
장마철 필요한 무를 깍두기처럼 넣어 시원한 여름배추김치 담그는법 배추막김치 레시피
김진옥요리가좋다 블로그 바로가기 https://hls3790.tistory.com/1685 장마철이 시작되었는데요~ 오늘은 장마철에 도움이 될 배추김치 소개하겠습니다~ 여름철에는 배추와 무가 단맛이 덜해서요~ 무를 깍두기처럼 썰어서 배추와 함께 담그면 숙성되면서 시원한 맛이 나와서 좋고요~ 깍두기와 배추김치를 동시에 먹을수 있어서 더욱 좋답니다~ 재료:배추2포기(배추가 엄청 작은크기입니다. 손질후 2포기 무게가 2500g입니다). 무1개(껍질제거후 무게가 1000g). 쪽파10줄기.양파1개(작은크기).사과1/2개(작은크기). 대파흰부분1개.찬밥4T. 새우젓2T듬쁙. 멸치다시마육수200ml. 고춧가루16T(약250ml). 다진마늘4T.다진생강1T.멸치액젓100ml. 설탕3T.소금1T+1/5T정도. ***배추절일때 : 굵은소금300ml정도 + 물1000ml ***무 절일때 : 굵은소금3T ***밥숟가락 계량 ***배추가 엄청 작은 크기입니다. 보통 알배기배추보다 조금 큰 크기였습니다.손질후 배추2포기의 무게가 2500g입니다. 시중에 파는 큰 배추1포기정도의 무게인것 같습니다. 무게 확인하시고 만드세요~ ***무는 껍질제거후 1개의 무게가 1000g입니다. 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김치양념장 만들때 넣고요~ 나머지는 깍두기모양으로 썰어서 절인후 배추김치와 함께 버무릴겁니다~ ***감칠맛을 위해 김치양념장 만들때 멸치다시마육수 200ml를 넣어줄겁니다.미리 멸치다시마육수 끓여서 차갑게 식혀주세요~ ***찹쌀풀이나 밀가루풀대신 찬밥을 갈아서 양념장에 넣어줄겁니다~ 찬밥은 현미밥.보리밥.흰밥 모두 사용가능 ***액젓은 멸치액젓 또는 까나리액젓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여름철에 무가 맛이 덜할때는 절일때 소금과 함께 설탕을 2T정도 넣고 절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 김치양념장 만들후 기호에 맞게 양념장 추가로 넣으세요~ ***양파와 사과의 크기가 작았습니다. 크기가 클때는 양을 줄여주세요~ ( 양파가 클때는 3/4개정도만 넣고요~ 사과가 클때는 1/4개만 넣으세요) #배추김치#배추김치담그기#여름철배추김치#배추김치레시피#배추김치만들기#배추김치만드는법#장마철김치담그기#배추막김치
이제 배추를 절일건데요~ 절일때 들어간 굵은소금이 300ml정도입니다. 큰 그릇에 배추한줌 넣고~소금 켜켜히 뿌리고요~~ 다시 배추한줌 넣고요 ~소금 켜켜히 뿌리고를 반복한후.. 남은 소금을 물1000ml에 잘 녹인후 배추위에 골고루 뿌려준후 3시간정도 절여줍니다. 3시간 절이는 중간에 골고루 절여지라고 한번 뒤적여줍니다~ => 폭염의 엄청 더운 날씨에는 절이는 시간을 2시간 30분정도만 절이셔도 됩니다~ 만약 서늘한 날씨라면 3시간30분정도 절이셔야합니다.
배추를 절이는 동안 김치양념장 만들고 깍두기를 절여줄겁니다. 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양념장에 넣어주고요~ 나머지는 깍두기를 만들겁니다. 무를 4cm정도의 두께만 썰어준후~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 줍니다~ 양파1개와 대파흰부분1개도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줍니다. 사과반개는 껍질제거하시고요~ 토막내어줍니다. 사과가 클때는 1/4개만 넣으세요~ 토막낸 무.양파.대파흰부분.사과를 믹서기에 넣고요~ 찬밥4T와 새우젓2T듬쁙을 넣고요~ 멸치다시마육수 200ml 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그릇에 믹서기에 갈은것을 넣고요~ 다진마늘4T.다진생강1T.설탕3T.소금1T+1/5T정도.멸치액젓100ml.고춧가루16T(250ml정도)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장은 버무린후 기호에 맞게 부족한 양념 추가하세요~
위 3번에서 양념장 만들때 토막내고 남은 무로 깍두기를 만들겁니다. 무를 3cm정도의 두께로 토막낸후~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하게 두껍게 썰어줍니다. 썰은 무를 그릇에 담고요~ 굵은소금3T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후 30분동안 절입니다. 이렇게 무는 30분동안 절이는데요~ 여름철에 무가 맛이 없을때는 절일때 설탕을 2T정도 넣고 같이 절이면 맛있습니다.
완성된 김치를 용기에 담아 상온에 하루정도 보관후 숙성후 냉장고속에 넣고 드시면 무에서 시원한 맛이 나와 맛있는 배추김치가 된답니다.
***밥숟가락 계량 ***배추가 엄청 작은 크기입니다. 보통 알배기배추보다 조금 큰 크기였습니다.손질후 배추2포기의 무게가 2500g입니다. 시중에 파는 큰 배추1포기정도의 무게인것 같습니다. 무게 확인하시고 만드세요~ ***무는 껍질제거후 1개의 무게가 1000g입니다. 무1개 중 일부는 토막내어 김치양념장 만들때 넣고요~ 나머지는 깍두기모양으로 썰어서 절인후 배추김치와 함께 버무릴겁니다~ ***감칠맛을 위해 김치양념장 만들때 멸치다시마육수 200ml를 넣어줄겁니다.미리 멸치다시마육수 끓여서 차갑게 식혀주세요~ ***찹쌀풀이나 밀가루풀대신 찬밥을 갈아서 양념장에 넣어줄겁니다~ 찬밥은 현미밥.보리밥.흰밥 모두 사용가능 ***액젓은 멸치액젓 또는 까나리액젓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여름철에 무가 맛이 덜할때는 절일때 소금과 함께 설탕을 2T정도 넣고 절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 김치양념장 만들후 기호에 맞게 양념장 추가로 넣으세요~ ***양파와 사과의 크기가 작았습니다. 크기가 클때는 양을 줄여주세요~ ( 양파가 클때는 3/4개정도만 넣고요~ 사과가 클때는 1/4개만 넣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