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487
Tina소울푸드
제철 죽순 손질, 죽순 삶고 우리기, 죽순 보관법, 죽순껍질차 만들기
대나무는 잎 뿌리 죽순 몸통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식재료이자 약용재료이기도 해요. 요즘 제철인 죽순을 주문했더니 어제 밤에 도착했어요. 죽순 10kg의 위엄~ 어제 밤부터 손질하고 삶고, 밤새 찬물에 담가 우려 놓고 깨끗하고 좀 연한 속껍질은 죽순 껍질차를 만들려고 씻어 데쳐서 말리려고 채반에 널어 놓고,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찬물에 우려놨던 죽순을 썰어 지퍼백에 소분해서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실에, 며칠안에 먹을 건 냉장고에 넣고 이제야 치우고 한숨 돌리네요. 죽순 10kg를 손질했더니 죽순도 한가득, 죽순 차도 한가득, 껍질도 한가득이네요. 한동안 죽순을 지지고 볶고 요리를 해댈 거 같아요.
죽순에 가까이 붙어 있는 연한 잎도 따로 잘라내서 따로 데쳐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손으로 잘라서 연하게 잘리는 부분만 모아 놓아요.
쌀뜨물을 넉넉하게 받아 큰 냄비에 넣고 끓여 주세요. 쌀뜨물이 끓으면 소금 1큰술 넣어 주세요.
처음엔 센불로 ~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40분 정도 끓여 주세요.
죽순을 건져 찬물에 4-5시간 담가 아린 맛을 빼주세요. 중간에 물을 2-3번 갈아 주세요.
죽순을 연한 윗부분과 좀 아삭하고 쫄깃한 아래 부분을 따로 구분해서 볶음 요리에는 연한 윗부분으로 사용하고
굵고 탄탄한 아랫부분은 조림이나 찌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소분해 주세요. 마디 간격이 짧은 부분이 금방 자란 부분이라 더 연하고 부드러워요.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 보관하고 일주일 이내에 먹을 건 냉장 보관해주세요. 지퍼백에 죽순을 넣고 물을 채워 보관하면 나중에 더 신선한 질감의 죽순을 먹을 수 있어요. 냉장보관하는 죽순은 2-3일 이내로 바로 안먹을 거면 죽순이 잘 상하는 식재료라서 물을 새로 갈아 주면서 일주일 정도까지만 보관해요.
건죽순 나물을 만들고 싶으면 채썰어서 채반에 널어 말려 주세요.
죽순 껍질 깨끗한 부분을 골라 죽순 껍질차를 만들려고 씻어 줬어요.
찜기에 죽순 껍질을 올려 뚜껑을 덮고 김이 오르면 5분 정도 쪄주세요.
찐 죽순 껍질이 식으면 세로로 대충 찢어 주고
가위로 2-3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잘라 놓으면 더 잘 말라요.
채반에 널어 햇볕에 말려 마른 팬에 덖어 차로 우려 먹거나 물에 넣고 끓여 먹어요.
- 죽순은 아린 맛이 있어 쌀뜨물에 오래 삶은 뒤 찬물에 4-5시간 우려 주세요. 중간에 물을 갈아 주면서 우려 주면 여름 날씨에 상하는 걸 방지하고 아린 맛도 더 잘 우러나요. - 아린 맛을 우린 죽순은 채썰어서 연한 부분과 두꺼운 부분을 구분해서 소분해 냉장 보관하거나 오래 두고 먹을 건 냉동 보관해요. - 지퍼백에 물을 같이 넣어 보관하면 죽순이 질겨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 건죽순나물은 채썰어서 말려 주세요. - 죽순 껍질 깨끗한 건 한번 쪄서 말려 차를 만들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