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3,490
Tina소울푸드
짜지 않은 간장 무장아찌 만드는법
가을무가 한참 제철일 때면 무 장아찌을 담아 1년 먹을 밑반찬을 준비하곤 하는데 요즘도 아직 제주 저장무가 저렴하고 싱싱하더라구요. 간장소스에 이틀만 절여놔도 맛이 들어 먹을 수 있고 오래 보관해놓고 먹을 수도 있는 무장아찌 레시피예요. 간장 무장아찌를 넘 좋아해서 거의 매년 담아 먹는데 보관성도 좋아서 냉장고에 넣어 두면 2-3년이 지나도 그대로예요. 여름에 김치가 마땅치 않거나 김치가 똑 떨어졌을 때 밑반찬으로 너무 좋고 특히 김밥 쌀 때 단무지대신 활용하면 좋아요.
무를 씻어 주세요. 초록 수세미로 (깨끗한 수세미) 무를 씻으면 껍질도 유지되고 쉽게 흙을 씻을 수 있어 편하더라구요. 거뭇한 부분은 칼로 도려내 주세요.
무를 큼직하게 썰어 주세요.
무를 한 층 깔고 설탕을 한컵 솔솔 뿌려 주면서 켜켜이 쌓아 주세요.
누름돌로 눌러 주고 하루 지나면 무에서 수분이 빠져 나와요. 위아래 위치 바꿔 주세요. 설탕을 한 컵 위에 더 뿌려 주세요.
2일 지나면 수분이 많이 나와요~ 무를 건져 내고 수분은 따라 버리거나 모아서 한번 끓여서 양념할 때 설탕 무즙으로 사용해도 되요. 무는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혹시 거품이 많이 생겼거나 너무 무가 미끈거리면 물에 한번 헹궈 물기를 빼고 담아도 좋아요. 저도 한번 씻어 건졌어요.
양념 소스를 다 넣고 20분 정도 중강불에서 뚜껑 덮고 끓여 주세요.
양념 소스 건더기를 건져 버리고,
소스를 식혀서 무에 부어 주세요.
누름돌로 눌러 뚜껑을 덮고 실온에 놓아 주세요.
2일 뒤에 무를 건져 놓고 간장물을 따라서 냄비에 한번 끓여 주세요. 소스를 맛보고 단맛이 부족해 설탕 2스푼 정도 넣고 끓였어요. 맛보고 취향대로 간장이나 설탕 가감하면 돼요.
간장물을 식혀서 다시 부어 주세요. 2일 뒤에 한번 더 반복해 주면 안전하게 오래 보관 가능한 무 간장 장아찌가 완성돼요. 일주일 정도 지나 오래 보관하고 싶으면 무만 건져 지퍼백에 넣어 냉장고나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면 2-3년도 보관 가능해요.
간단히 요약 - 2일 설탕에 재워 물빼기 - 무 수분 따라내고 무만 건져 놓기 - 간장 소스 20분 끓여 식혀 붓기 - 2일 뒤에 다시 양념간장만 끓여 식혀 붓기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