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레몬은 껍질을 사용하기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해요. 먼저 물로 씻은 후 베이킹 소다로 씻고 그런 후 소금으로 한번 더 씻어주면 좋아요. 여기에 뜨거운 물에 한번 굴려 주어도 좋은데 굴리는 시간이 오버되면 레몬이 익는 경우도 있으니까 적당한 시간에 굴려 다시 한번 물 세척 후 사용합니다.
레몬은 껍질만 갈아둡니다. 제스트를 만들때 흰부분이 들어가면 쓴 맛이 나니까 주의해서 제스트를 만듭니다.
레몬즙을 짜두어요.
상큼한 맛을 위해 레몬즙 한 큰술도 넣을거라 짠 레몬즙을 체에 한번 걸러주었어요. 이렇게 하면 씨와 불필요하게 들어간 속껍질을 제거 할 수 있어요.
딜은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후, 식촛물에 잠시 담가두었어요.
그런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꼼꼼히 제거 후..
줄기와 이파리 부분을 분리 한 후,
잎 부분만 곱게 다져줍니다.
그리고 버터를 준비해요. 버터는 만들기 전날 밤에 냉장고에서 꺼내서 실온에 두었어요. 너무 녹아도 질척거려서 모양 잡기가 수월치 않구요, 실온에 꺼내두었다가 사용하는게 요즘 날씨론(11월 중순) 모양 잡기가 쉬운 방법인 것 같아요. 버터가 사진 정도로 손가락으로 꾹 눌렀을 때 선명하게 손자국이 생기는 정도면 좋습니다.
버터를 주걱으로 부드럽게 풀고,
레몬즙을 먼저 넣고 꼼꼼하게 섞어줍니다. 버터는 지방이고 레몬즙은 액체 상태라 잘 안 섞일 수 있는데 최대한 열심히 섞어요.
그런 다음 레몬제스트와 다진 딜을 넣고..
주걱으로 잘 섞어주세요.
완성한 레몬딜버터 반죽은 유산지를 펼쳐 놓고 적당하게 모양 잡아 줍니다. 비닐 장갑 끼고 하면 수월해요.
그런 후 사진처럼 유산지를 레몬딜버터 반죽을 감싼 상태에서 반죽을 덮고 있는 유산지에 자를 올린 후 자는 버터반죽에 딱 붙여 아랫 방향으로 힘을 주고 반죽 아래 유산지는 윗쪽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원통형 모양을 만들 수 있어요. 이런 방법을 사브레 쿠키를 만들거나 다른 반죽의 원통형 모양을 만들때 이용하면 무척 편리해요.
그런 후 사탕모양으로 밀봉해서 냉동실에서 30분 정도 두면..
딱 사용하기 적당할 정도로 굳어요. 그때 잘라서 시식하거나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오랜기간 보관하거나 당장 먹지 않을때는 냉동보관이 가장 좋죠. 그럴땐 적당히 잘라서..
종이호일로 한번 감싸요.
그런 다음 밀폐용기나 냉동가능한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할때는 잠시 실온에 두면 사용하기 적당한 정도로 녹을꺼에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