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배기배추의 속대를 살짝 데쳐 줍니다. 소금을 넣어서 데쳐 주면 약간의 배추에 간이 베이게 됩니다.
만두소를 준비해 줍니다. 부추는 잘게 썰어서 준비해 놓고요.
두부 반모를 면모에 넣고는 짜 주고는 으깨에서 넣어 주었습니다.
자연 해동시킨 코다리는 살만 발라서는 사용합니다.
코다리살만 넣고 다진마늘, 다진생강, 소금 1큰술만 넣어서 조물조물 무쳐 줍니다. 나중에 남은 광어를 이용해서는 참기름과 소금, 계란을 추가로 넣어 줄 예정입니다.
끈기가 생기도록 잘 치대어 줍니다. 너무 끈기가 없을때에는 계란하나를 넣어 주시면 끈기가 생기게 됩니다. 배춧잎에 쌀 어만두라서 담백함을 최대한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간장에 찍어서 먹으면 되니까요. ^^
만두의 재료들이 다 만들어 졌습니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던 광어도 꺼내 주고요.
소금물에 데친 배춧잎도 꺼내 주었습니다. 당연히 한두번 씻어 준 후에 물기를 빼 준 상태입니다.
배춧잎을 잘 펴 줍니다.
그 위에 포를 떠 준 광어회를 올려 놓아 줍니다. 3점씩 올려 주었습니다.
광어 위에 만들어 놓았던 만두소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돌돌 차곡차곡 양 끝을 접으면서 말아 줍니다.
배춧잎에 돌돌 말아낸 어만두입니다. 찜통에 쪄 주기만 하면 됩니다.
만두소가 남았고 집에 있는 만두피도 있으니 남은 광어를 잘 조사서는 넣어 주고 소금간을 더 해 준 후, 계란과 참기름을 넣어서 박박 문질러가면서 만두소를 다시한번 만들어 줍니다.
광어를 조사서 넣어 준 만두소를 만두피에 넣고 잘 빚어 준 후 찜통에 넣어 줍니다. 팔팔 물이 끓으면 찜통에 넣어 주고는 만두피가 투명해질때까지 쪄 줍니다.
이 찜통은 후라이팬에서 찌는 시스템이죠. ㅎㅎ 찜통을 사용할때에는 종이호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쪄낸 음식들이 달라 붙지 않고 바로바로 꺼내어서 그릇에 담을 수 있습니다.
후라이팬에 물을 부어 주고 팔팔 끓으면 찜기를 올려 줍니다. 물이 부족하면 중간에 한번 보충을 해 주시면 됩니다.
만두피로 만든 광어어만두는 완성되었습니다. 속이 잘 보이지요. 잘 쪄졌습니다.
그럼 진짜 어만두인 배춧잎으로 돌돌 말아낸 어만두는요? 잘 쪄졌습니다.
아삭아삭한 배춧잎과 더불어서 담백한 광어어만두의 맛입니다.
초간장에 찍어 먹으면 담백하고 건강한 만두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