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1 + 1/2컵은 씻어 물에 40분 이상 담궈 미리 불려 줍니다. 불린 쌀은 체에 건져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생굴 1컵은 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건져 줍니다. 혹시 굴 관자 부분에 굴 껍떼기가 붙어 있는건 물로 흔들어 씻어도 떨어지지않으니 손으로 떼어 낸 후 물에 씻어 전져 줍니다.
냄비에 물 4컵 을 붓고 팔팔 끓여 줍니다. 물이 고르게 전체적으로 팔팔 끓으면 준비한 굴을 넣어 줍니다.
굴을 넣고 물이 다시 팔팔 끓으면 굴울 건져 따로 둡니다.
굴 데친 물도 식혀 준비해 줍니다.
달군 냄비에 참기름 2큰술을 두르고....
준비한 불린 쌀을 넣고 고루 볶아 줍니다.
쌀이 투명하게 볶아지면 준비한 굴 데친 물 2컵을 부어 줍니다.
그리고 고루 한번 저어 준 후....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끓여 줍니다. 센불에서 고르게 한번 끓으면 불을 중~약불로 줄여 줍니다. 불을 줄이고 밥을 하다보면 딱딱하는 소리가 납니다. 소리가 애매하다 싶으면 센불에서 불을 줄이고 5분정도 끓여 주세요.
그리고 준비한 굴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뚜껑을 닫고 5분정도 약한 불에서 끓여 줍니다. 사진으로 요래 정리해 보니 좀 복잡해 보이지만 시간은 정말 금방이랍니다.
양념장을 준비해 줍니다. 쏭쏭 썬 쪽파 6큰술을 그릇에 담고 간장 7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을 섞어 만들어 줍니다.
충분히 뜸이 든 굴밥을 고루 섞어 준 후 그릇에 옮겨 담아 줍니다.
냄비에 누룽지를 긁어 고르게 한번 끓여 주세요. 굴밥에 준비한 양념장을 올려 고루 비벼 김에 싸 먹어도 맛있습니다. 끓인 굴 누룽지에 굴밥을 넣고 말아 먹어도 맛있지요.
쌀은 미리 불려 두고 굴은 씻어 끓는 물에 넣고 한번 데쳐 굴 데친 물과 굴을 따로 분리해 두고 쏭쏭썬 쪽파에 참기름, 통깨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두면 냄비 굴밥 만드는 준비가 끝이랍니다.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 달달 볶아 준 후 굴 데친 물 붓고 뚜껑 닫아 밥을 하고 냄비에서 딱딱하는 소기가 나면 불을 줄이고 데친 굴을 넣어 뜸을 들이면 고소한 냄비 굴밥이 완성이지요. 완성한 굴밥을 모두 걷어 낸 후 남은 굴 데친 물을 부어 끓이면 구수한 굴 누룽지가 된답니다.혹 전기밥솥으로 하실 경우에는 굴 데친물로 밥을 한 후 밥이 완성되면 데친 굴을 넣고 밥솥 뚜껑을 닫고 잠시 두었다가 고루 섞어 주시면 된답니다. 대신 굴 누룽지는 없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