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흰자 3개를 볼에 담고 머랭을 만들어 주기 시작합니다. 설탕 90g 중 절반을 넣고 휘핑기를 돌려줍니다. 투명한 계란이 하얀색으로 변하면 남은 설탕 절반의 추가로 넣어주고 계속 휘핑을 해줍니다. (5분 정도 걸려요) 생각보다 휘핑 시간이 길지는 않은데요 처음 시작부터 완료까지 "5분 정도"만 돌려주면 머랭은 완성이 됩니다. 딱딱한 뿔 형태의 머랭까지는 만들지 않으셔도 되고요 머랭을 들어 올렸을 때 걸쭉하게 따라 올라오는 "연한 머랭"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계란 노른자에 소금 1g을 넣고 섞어 줍니다. 10번 정도만 저어 주세요.
흰자에 재료를 넣어 섞어주기 시작 합니다. 치대는 반죽이 아니고 단순히 저어 주는 정도 입니다. 버터 15g, 식용유 22g, 우유 30g, 노른자 3개 (+ 소금 1 g)를 넣고 천천히 섞어 줍니다. 버터는 중탕에 녹여서 담아 주셔야 하고요.
밀가루는 채에 걸러서 뭉치지 않도록 담아 주시고요, 천천히 섞어 주면 반죽이 완성됩니다. 폭신한 빵을 만들고 싶은데 자꾸 떡처럼 결과물이 나온다면 밀가루 섞는 과정을 신경 쓰셔야 합니다 박력분 밀가루 사용은 꼭 제일 마지막에 넣어 주셔야 하는데요. 밀가루를 먼저 넣고 섞어 주게 되면 의도치 않게 반죽이 되어서 글루텐이 형성되고 결과적으로 폭신한 스펀지 형태가 아닌 쫀쫀하고 찰진 빵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완성된 반죽을 용기에 담아 줍니다. 기름종이를 따로 사용하지는 않았는데요 전에 만들어보니 코팅이 잘 되어 있어서 붙지 않더라고요 ㅎ 그래도 혹시 붙을까봐 걱정이 되신다면 식용유를 조금 발라 두시면 될거 같네요.
용기에 반죽을 담은 뒤에는 5~6번 정도 손바닥으로 용기 바닥을 두드려서 반죽에 기포를 제거해 주시면 굽기 준비 완료입니다.
용기(높은 원형 팬)를 오븐에 넣고 150도로 40분간 구워주면 케이크 빵 만들기 완성입니다 굽기 전에 오븐은 3분 정도만 미리 예열을 해두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