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3,136
상품목록
main thumb
트윙클씬디

대추고 만드는 법, 대추차와 대추잼으로 맛있게 건강 챙겨요.

날씨가 쌀쌀해지는 요즘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은 대추고 만드는 법 소개하려고 해요.
생각보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대추차 또는 대추잼으로도 활용 가능해서 취향껏 드시기도 너무~ 좋아요.
명절이나 환절기에 선물 하기도 너무너무 좋답니다.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오던 대추와 생강 그리고 황기까지 가득 넣어 푹~ 끓여내 만든 건강식품 대추고 같이 만들어 볼게요.

(*)효능 알아보기
-
대추는 당질과 비타민군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고 신경쇠약, 빈혈증,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에 좋답니다.
생강은 면역력 증가 및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어요. 또한 소화 작용을 돕고 항암작용과 감기 예방까지 넣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많답니다. 특히 대추와 생강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로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아요.
황기는 대표적인 강장제로 만성피로증후군에 탁월하며 면역조절, 고혈당에 좋고 염증 및 항상화에 효과적이며 혈압과 항암작용에도 너무 좋아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대추를 씻기전 전자레인지에 판판하게 펴서 10 ~20 초가량 돌려줄 거예요. 저는 800W 전자레인지로 15초 돌리고 다시 5초 돌려 총 20초 돌려주었어요.

대추 500g

전자레인지

800w 전자레인지 기준 약 20초

대추를 그냥 씻어도 되지만 전자레인지 작업을 하면 쪼글쪼글한 대추가 탱탱해져 잔주름 사이사이에 있는 먼지나 이물질들을 잘 제거할 수 있어요.
사진의 조금 큰 왼쪽 대추가 전자레인지 작업 후 대추 모습이에요.

찬물에 대추를 담가 베이킹소다(식음용)를 살짝 뿌려 세척을 시작합니다. 전자레인지로 대추 주름을 완만히 펴주었기 때문에 두 손으로 가볍게 비벼가며 조물조물 씻어주세요.

주름이 잘 펴지지 않은 거친 부위나 골이 깊은 부위는 칫솔을 이용해 세척해 주면 좋아요. 깨끗한 물로 두어 번 더 세척해서 마무리 해주세요.

배와 생강은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두껍지 않게 썰어주어야 좋은 성분이 잘 나오겠죠? 이제는 모든 재료를 넣고 끓여줄거에요

대추500g, 배1/2개, 생강 50g, 황기 30g, 물 1.5L

가스레인지

물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 30분간 끓이고 약한불로 1시간 정도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황기는 없으면 안 넣으셔도 되요. 저는 집에 있어서 넣어봤어요. 끓이다가 물이 부족하면 조금 더 넣어도 되요.

오랫동안 뭉근히 끓여낸 재료는 체에 걸러 재료와 재료를 끓인 물을 분리해 주어요. 황기와 생강은 꺼내주고 대추와 배는 신나게 으깨줄 거예요.

재료 삶은 물은 따로 담아두세요. 물이 다 졸아버려 재료 삶은 물이 없더라도 괜찮아요.

이때 분리해 둔 재료 끓인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조물조물 으깨주세요. 대추와 배 과육은 채반 밑으로 떨어지고 대추 껍질만 소복이 남는답니다.
과육이 깔끔히 분리되어 대추 껍질과 씨만 남았어요.

재료 끓인 물을 다 부어가며 으깼는데도 껍질과 과육이 깨끗이 정리 안됐다면, 걱정 마세요!? 생수를 조금씩 부어가며 작업해 주시면 돼요.

으깨준 대추와 배에 꿀 3 큰 술을 넣고 약한 불로 졸여주면 완성이에요. 계속 잘 저어주며 천천히 뭉근하게 졸여주세요.

약한불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부모님을 위해 꿀 3큰 술만 넣어 주었는데요. 사용하시는 대추와 배의 당도를 고려하여 꿀은 취향껏 가감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커피포트에 끓여낸 물에 대추고를 넣어 살살 저어 주면 대추차 완성이에요. 저는 2 큰 술 같은 1 큰 술 아주 음~~뿍 넣어서 걸쭉하게 마시는 걸 좋아해요:)

대추고를 넣는 양에 따라 걸쭉하게 또는 가볍게 개인 취향껏 즐길 수 있답니다.

갓 구워낸 식빵위에 대추고를 슥~ 펴발라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땅콩잼 바르고 대추고를 덧발라 먹으면 더 맛있어요.

팁-주의사항
① 선물하기도 너무 좋고 가족들 건강 챙기는데도 이만한 게 없는 거 같아요. 명절에 배와 대추 챙겨 두셨다가 한번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② 자연 본연의 단맛으로 더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꿀양을 줄이고 달달한 배를 좀더 많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등록일 : 2020-11-04 수정일 : 2020-11-0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트윙클씬디

일반식과 다이어트식, 한 끗 차이! 저탄수화물 저칼로리 식단 https://blog.naver.com/twinklecindy808

댓글 0
파일첨부
감자수제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순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짜장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세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아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곤드레나물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볶음우동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잡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고기버섯전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