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밤은 뜨거운물을 끓여 붓고 반나절 불려둡니다. 이렇게 하면 밤겉껍질 까는게 쉬워져요.
저는 불리는 시간이 귀찮아서 얼른 만들어보려고 그냥 깠는데 확실히 껍질까는게 힘들긴 하더라구요. (다음에 만들때는 꼭 불려놨다가 까야겠어요ㅠ) 밤 겉껍질은 율피(속껍질)이 손상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깝니다.
속껍질이 조금이라도 까진 밤들은 나중에 조릴때 다 터지더라구요. 속껍질이 까지지 않게 겉껍질을 벗겨내는것 이제 정말 힘들고 제일 중요한 일인것 같아요.
겉껍질을 제거한 밤은 물에 한번 헹구고 밤이 물에 잠길정도로 물을 담고 식용베이킹소다3스푼 넣어 12~24시간정도 재워 율피의 떫은 맛을 제거합니다. 저는 딱 반나절 12시간정도 담궈놨어요.
반나절후 12시간정도 재워두면 위 사진처럼 물이 완전 탁해지는데요.
베이킹소다 물을 그대로 냄비로 옮기고 약한불에서 30분 끓여주세요.
30분 끓인 밤은 찬물에 한번 헹구어 줍니다.
다시한번 약한불에서 30분 끓인후 찬물에 헹구어 주세요.
3차 밤끓이기. 1, 2차와 마찬가지로 3차도 약한불에 30분 끓여 찬물에 헹구어 줍니다. 센불에 하게되면 밤이 다 터질수 있어서 꼭 약한불로 끓여주세요.
3번 밤을 삶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밤에 있는 잔털이나 심이 제거되어 많이 반질반질해진 모습을 보실수 있을거에요. 마지막 3번째 밤을 세척할때 신경써서 남아있는 잔털이나 심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주세요.
밤이 물에 잠길정도로 물을 넣고 설탕을 넣어 이 국물이 반정도 될때까지 졸여주세요.
불 끄기 5~10분전 간장, 레드와인을 넣어 마무리 해줍니다.
영화에서는 2~3개월후 먹으면 더 맛있다고 하는데.. 조린후 따뜻할때 바로먹어도 완전 꿀맛이에요. 2~3개월이 아니라.. 2~3일이면 다 없어질것 같은 맛 ㅎㅎ 하지만 밤을 오래두고 드실분들은 이렇게 만들어 놓고 숙성시켜서 먹으면 좋을것 같아요. 저도 밤 더 가지고 와서 숙성시켜서 먹을것도 한번더 만들어야겠어요. 지금먹어도 맛있지만 추운겨울에도 생각날것 같아요.
* 영화에서는 밤 무게의 60% 설탕으로 재웠는데 오랜기간 저장하지 않고 바로 드실거면 50% 미만으로
설탕양을 줄여도 좋아요. 저는 선물도 하고 바로 먹을거 같아서 설탕양을 45%정도만 넣었어요.
* 레드와인, 럼, 위스키등 집에 있는 향이 있는 술을 마지막에 조금 첨가하면
향이 밤에 베어서 더 맛있어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