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818
상품목록
main thumb
밥심은국력

동죽칼국수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오늘은 동죽칼국수를 만들어 보겠어요.
4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동죽은 요렇게 생겼어요. 바지락보다 살도 많아서 먹을 게 많아요. 대부도나 제부도 가면 동죽칼국수가 유명하지요.
물 1리터에 굵은 소금 2큰술을 넣고 잘 녹인 뒤 동죽 조개를 넣고 해감하면 되요. 조개가 잠길 정도면 되는데요. 양이 많아지면 물과 소금의 비율을 늘리세요. 스텐 볼에 해감하는 게 좋고 스푼이나 포크 같은 것을 넣어주면 해감을 잘해요. 한마디로 쇠붙이들을 넣어주는 것이죠.
갯벌과 같은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주면 해감을 잘 하기 때문에 검은 봉지를 덮어주어요.
배송 전 1차 해감해서 보내준 것이라서 뻘이 요거 밖에 안 나왔어요.
밀가루 반죽 재료입니다.
밀가루 3컵과 새싹귀리가루 1큰술 반과 카놀라유 1큰술, 꽃소금 1작은술, 따끈한 물이 1컵 필요한데요. 반죽에 기름을 넣어주면 손에 달라붙지 않아서도 좋고 더 쫄깃한 맛을 내줍니다. 그리고 물도 끓는 물과 생수 반 컵을 섞어주면 따끈한 물이 되어서 익반죽이 되는데, 익반죽이 반죽이 훨씬 맛있어요. 송편만 익반죽 하는 게 아니랍니다. ㅎㅎ 수제비 반죽도 마찬가지로 익반죽을 해보세요.
새싹귀리가루를 넣어주면 색감도 예쁘고 영양면에서도 좋고 특유의 밀가루 냄새도 잡아주고요.
따끈한 물을 넣어 주걱으로 잘 섞은 다음 손으로 반죽해주세요.
반죽이 완성되었어요. 물의 양은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이는 기온이나 습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지요.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서 최소 30분 이상 숙성시켜줍니다. 저는 하루 숙성시켜 주었더니 아주 쫄깃 그 자체예요.
밀가루를 들러 붙지 않게 도마에 뿌려주고요. 밀대로 밀어줍니다. 얇게 밀어준 다음 감자전분을 뿌려가며 접어주면 반죽이 들러붙지 않아서 면이 잘 나와요.
칼로 썰어준 다음 감자전분을 뿌려서 면을 가닥가닥 풀어줍니다.
애호박과 감자는 길쭉하게 썰어주고 양파와 당근은 채썰어줍니다. 대파는 동글동글 썰고 홍고추는 어슷썰어줍니다.
물 2리터에 멸치다시마 팩을 하나 넣고 해감한 동죽 1kg을 넣고 끓여줍니다. 거품이 생기면 걷어주고요. 물이 끓기 시작해서 5분간 더 끓여줍니다.
뽀얀 동죽 육수가 나오고 있구요. 멸치다시마팩은 건져냅니다.
뽀얀 육수가 나왔어요. 동죽은 잠시 건져줍니다. 조개는 오래 끓이면 질겨지고 쪼그라 들어서 볼품이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맹물을 끓인 다음, 면을 살짝 끓여줍니다. 한 2분 정도 데쳐줍니다.
면 색상이 너무 예쁘죠? 물에 헹구지 않고 바로 넣어주었어요.
육수에 대파와 홍고추를 제외한 야채들을 넣어주고요. 데친 면을 넣고 끓여줍니다. 그리고 동죽을 다시 넣어줍니다. 5분 정도만 더 끓여주면 되지요.
마지막에 대파와 홍고추를 넣고 국간장 2큰술과 굵은 소금 약간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색상도 예쁘고 영양면에서도 너무 좋아요.
팁-주의사항
동죽은 백합목 개량조개과의 연체동물로 남해한 지역에서는 불퉁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동죽은 입을 삐죽이 내밀고 이따금 물총을 쏘기도 해서 동죽조개탕을 물총탕으로 부르기도 해요. 동죽의 철분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피로회복에도 좋답니다. 동죽조개는 국물요리, 찜, 파스타 등등에 활용하시면 되구요.

등록일 : 2020-07-08 수정일 : 2024-03-0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파스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송이버섯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잡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봄동겉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고기미역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투움바파스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굴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스틱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