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448
써언샤인
장조림의정석 홍두께살장조림(대용량 밑반찬 레시피)
소고기장조림 요즘은 홍두깨살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위로 소고기장조림을 만들어 먹는데요.
소고기장조림부위 어디를 사용하시나요? 소고기장조림의 부위는 홍두께살이 대표적이고, 기름기적은 사태나 우둔살, 양지등을 이용하시더라구요. 저는 늘 홍두께살을 이용합니다.
어린시절 도시락에 결이 확실하게 쭉쭉 찟어 넣어주시던 그맛에 아직도 익숙한듯 합니다.
소고기장조림의 정석은 역시나 씹는맛이 있는 홍두께살이 아닐까 합니다. ^^
그때는 달걀도 아닌 메추리알도 아닌 작은 달걀을 넣어 조려주셨는데요. 요즘은, 요런 아담한 사이즈의 달걀은 찾아보기가 어렵네요. 언젠가 작은 달걀 찾으면 한번 꼭 만들어 보고 싶어요.
오늘은 아쉽지만, 메추리알로 대체합니다. ^^
***오래 냉장보관 가능한 대용량 반찬***
7~10일 정도 오래 냉장보관하고 대량으로 만들어 두고 야금야금 먹어도 좋은 밑반찬이 쇠고기장조림입니다. 풀밭이라고 음식타박하는 가족들에게 매일매일 고기반찬 대령하지 않아도 좋은 주부님들의 비상식량이기도 하고, 식당에서도 달걀이나 다른 재료와 함께 만만한 고급반찬이 될것 같네요. ^^
소고기 홍두깨살은 잡내와 잡맛을 잡기 위해 찬물에 1시간 정도 물을 갈아가면서 준비합니다.
물5컵과 육수2컵을 섞고, 장조림소스 재료를 넣어 한번 부르르 끓여줍니다.
2에 소고기 홍두깨살 삶아둔것을 넣고 강불로 15분간 끓여줍니다.
약불로 줄여 알마늘을 넣고 10분, 꽈리고추를 넣고 5분뒤 불을 꺼주세요.
재료의 넣은 순서가 중요해요. 마늘이나 꽈리고추를 그닥 드시고 싶지 않으시면 처음부터 넣어도 상관없지만,마늘과 함께 꽈리고추도 함께 드시고 싶다면 넣는 순서와 시간을 지켜주세요.
꽈리고추의 아삭한 식감을 더 살리고 싶으시면 5분이 아니라 2분정도만 살짝 끓여주세요. ^^
메추리알은 준비만하고 안넣나여? 육수는 또 뭔가요?
그리고 갑자기 "삶아놓은" 홍두께살이라니...
재료는 준비하라는데 요리과정에는 빠져있는 등 요리과정이 둘쑥날쑥 이상합니다.
준비물만 보고 집에 다 있길래 시작했는데, 시작하고 나니 과정이 이상해서 요리하면서 많이 당황했네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