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단호박 1kg을 잘 씻어 전자렌지에 2분간 쪄 낸다.
(껍질을 잘 벗겨내기 위함, 껍질을 안 벗겨도 무관하지만 부드러운 질감을 위해 껍질을 벗겨서 사용함)
② 전자렌지에 데운 단호박을 반으로 갈라 씨를 파 낸다.
③ 칼로 조심히 껍질을 썰어 낸다.
④ 껍질을 벗겨낸 단호박을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전자렌지용 찜기 또는 일회용 봉투에 물을 조금 넣고 넣은 후 전자렌지에 6분 30초간 삶아 준다.
달걀 4개를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준다. 달걀 흰자에 노른자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노른자는 달걀 거품 만드는 데 방해되는 요소이다.
② 흰자에 전동 거품기를 약한 세기에서 돌려 거품을 조금 내 준다.
③ 걸쭉한 거품이 만들어졌으면, 단단한 거품을 완성하기 위해 설탕 2큰술을 넣어 준다.
④ 거품기를 들었을 때 뿔이 고정되어 묵직하게 만들어졌으면 머랭이 성공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① 삶은 단호박을 꺼내 믹싱볼에 곱게 으깨어 준다.
② 으깬 단호박에 토핑 재료들을 넣고, 달걀 비린내를 덮어줄 만한 재료 (바닐라 익스트랙 추천, 나는 메이플 시럽)를 뿌려 준다. 그리고 나눠 놓은 노른자를 같이 넣고 섞어 주도록 한다.
③ 잘 섞은 단호박 반죽에 만들어 놓은 머랭 반을 먼저 넣고 날을 세워 가르듯이 섞는다.
④ 나머지 반도 역시 가르듯이 섞어 주면서 반죽을 마무리 해 준다.
만들어진 단호박빵 반죽을 식빵틀에 붓고, 취향대로 토핑을 얹어 준다.
틀에 랩을 씌워 익힘에 의한 수분의 급격한 증발을 방지하고자 한다. 랩을 씌우고 구멍을 뽕뽕 뚫어 준다.
이후 전자렌지에서 랩 씌우고 15분, 너무 질척거릴 수 있기 때문에 형태를 고정하기 위해 랩을 벗기고 5분간 총 20분 동안 익혀주도록 한다.
완성된 단호박 빵은 꺼내서 식힌 후, 슈가파우더를 뿌려주면 완성~!^^
머랭칠 때 설탕을 먼저 넣으면 달걀 단백질 분해와 결합을 방해하여 거품 형성이 안 됩니다. 설탕은 반드시 달걀 거품이 어느 정도 올라 왔을 때 넣어 주어, 설탕 분자가 수분을 머금어 농도가 짙어지며 단단해질 수 있게끔 해 주길 바라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