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402
밥심은국력
조기조림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민어과에 속하는 조기는 참조기, 보구치, 수조기, 부세, 흑조기 등 다양한데요. 제사상에도 오르는 조기는 우리 선조들이 즐겨먹던 생선으로 담백한 맛이 일품이지요. 흰살 생선으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아요. 조기는 비늘이 은빛이며 살이 탄력있는 것을 고르세요. 오늘은 조기 조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파트 이웃 언니가 조기를 샀다고 제게 조금 갖다 주어서 조기조림을 하게 되었어요. 우선 조기는 꼬리에서 머리쪽으로 비늘을 제거합니다.
조기는 배를 가르지 않고 아가미쪽을 열어서 내장을 제거하는데요. 아가미는 쓴맛을 내기 때문에 먼저 떼어낸 다음, 나무 젓가락 두 개를 이용하여 내장 쪽으로 깊숙히 넣어 내장을 돌돌 말아 올리면 깨끗하게 올라옵니다. 지느러미는 가위로 제거하구요.
아주 깔끔하게 손질이 끝났답니다.
무는 반달썰기하고 양파는 굵게 채썰어줍니다.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썰어줍니다.
만능조림장을 이용하면 요리가 한결 쉬운데요. 원승식 셰프 조림장을 올려 놓은 것 있으니까 만능조림장을 제 블로그에서 검색해보세요. 만능조림장 8큰술, 고추가루 3큰술, 맛술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후추 약간 등을 넣어 섞어줍니다. 만능조림장에 생강이 들어가서 생강은 안 넣어도 되구요.
멸치 육수나 맹물을 사용해도 되는데, 저는 콩나물 데친 물을 재활용했어요. 콩나물 건더기는 빼주세요.
냄비에 양파부터 깔아주고, 무조각을 올려줍니다. 무부터 넣으면 냄비 바닥에 딱 달라붙어서 타기 쉬워요. 조기를 올려주고 양념장을 올리고 콩나물 데친물 2컵을 넣어줍니다.
처음에는 조기 비린내가 날아가도록 끓을 때까지 뚜껑을 닫지 마세요. 끓기 시작해서 5분 정도 끓인 후 뚜껑을 닫아서 15분 정도 불을 줄여서 졸여줍니다. 그런 다음 조림 덮개를 닫고 10분 정도 졸여줍니다. 조림 덮개가 없으신 분들은 종이호일을 잘라서 구멍을 뚫어 덮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