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7,301
콩설기
수미네반찬 등갈비 묵은지 김치찜. 메인요리, 손님접대요리로 좋아요.
맛있는 묵은지 하나만 있으면 어떤 요리도 다 맛있죠.
여기에 맛있는 등갈비가 더해지면 그야말로 밥도둑.
묵은지를 등갈비와 함께 깊은맛이 우러나게 푹 끓이면 이만한 반찬이 없죠. 여러가지 반찬 놓고 먹는 것보다 등갈비 묵은지 김치찜 하나만 메인반찬으로 놓고 먹어도 아쉬움이 없죠. 손님이 오셨을때 내놔도 손님접대요리로도 손색이 없어요. 묵은지만 볶아 먹어도 맛있는데 쫄깃한 등갈비를 함께 먹으니 식감도 더 좋으네요
김치를 너무 잘게 썰지 않고 크게 넣고 조려서 묵은지에 돌돌 말아 살만 쏙~ 빼 먹으면 꿀맛. 먹는 재미도 있죠. 등갈비를 삶는 시간이 중요한데 딱 먹기 좋은 식감이 되더라구요. 고기가 흐물거리며 그냥 떨어져 나가지도 않고 그렇다고 질기지도 않고 쫀득한 상태로 쏙쏙 발라 먹을 수 있는 바로바로 그런 상태! 먹기 편하니더 많이 먹게 되구요. 내가 더 많이 먹어야지 경쟁하며 먹게 되는 등갈비 묵은지 김치찜이 된답니다.
등갈비는 찬물에 담궈 핏물을 먼저 빼 줄거에요. 핏물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누린내가 날 수 있어요.
오래 담궈 두실 필요는 없구요. 30분만 담궈 핏물을 제거 해 주세요.
핏물을 뺀 등갈비는 물에 헹궈 내 주고 된장 1/2T, 커피 1/2T를 넣고 30분 삶아 내 주세요.
된장과 커피가 돼지 누린내를 한번 더 잡아 줄거에요.
30분 물에 삶아낸 등갈비는 찬물에 깨끗이 헹궈 내 주세요.
묵은지를 반만 잘라 바닥에 2/3정도 깔아주고, 깨끗이 씻은 등갈비를 넣어주고, 남은 1/3김치를 위에 덮어 주세요.
그리고 물을 200ml정도 넣어주고 5분정도 끓여주세요.
양념을 준비 합니다.
양파 한개, 다진생강 1T, 다진마늘 2T, 매실액 1T, 간장 6T, 고춧가루 3t, 후춧가루 1/2t,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넣고 섞어주세요.
청고추와 홍고추는 큼직하게 썰어서 넣어주세요.
(여기에 설탕을 좀 추가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는 설탕이 좀 들어간게 더 맛있더라구요. 기호에따라 추가 해 주세요.)
냄비에 양념과 물 750ml를 넣고 30분 끓여 줄 거에요. 여기에 김칫국물을 종이컵 반컵정도 넣으라고 되어 있는데 저는 넣지 않았어요. 김칫국물을 조금 넣어주셔도 됩니다.
30분이 지나고 나면 숨이 푹 죽은 김치를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너무나도 먹기 좋게 잘익은 고기도 볼 수 있어요.
너무 많이 익지도 덜 익지도 않게 딱 알맞게 익은 김치와 등갈비.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