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찰흑미
안토시아닌이라는 수용성 색소가 검은콩보다 4배 이상 들어 있어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흑미가 까만 색인 이유랍니다! 비타민 B군과 무기염류가 일반 쌀의 5배 이상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골격형성에 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변비와 빈혈에도 굿! 참고로 일반흑미보다 찰흑미가 소화가 더 잘 된다고 해요!
찰흑미는 살짝 씻어서 밥을 짓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B1은 에너지대사에 관여(영양소대사 효율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여주며, 신경면역계 질병을 예방)하는 수용성비타민이고, 비타민B2는 단백질 등 영양소 대사와 구강 질환을 예방에 중요한 수용성 비타민이에요.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도 수용성이라 찰흑미를 오래 불리면 영양소가 다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저는 찰흑미를 더 부드럽게 하고 조리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씻은 찰흑미를 물에 30분~1시간 담가두었어요. 대신 요리할 때 불린 물을 활용해 영양소 손실을 줄였답니다!
미역
미네랄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독소를 배출해주고, 피부보습과 진정 효과가 있어요. 미역은 특히 칼슘이 많아서 아이의 뼈 건강에 좋아요.
일반미역보다 부드럽고 얇은 냉국미역을 활용했어요. 미역을 찬물에 10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헹구고 사용했습니다. 요즘 파는 상품은 다 좋지만, 간혹 나올 수 있는 새우와 바다생물을 제거하고 염분을 줄이기 위해서 깨끗이 씻어주셔야 해요!
감자
주성분은 전분으로, 아기에게 에너지를 줍니다. 철분, 칼륨과 같은 무기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요. 감자에는 사과의 3배의 비타민C가 들어있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요. 전분 때문에 감자의 비타민C는 조리시 손실이 적으며, 비타민 C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A가 많은 식품과 먹으면 찰떡궁합!
믹서기나 블랜더가 없다면 익히기 전에 미역을 더 곱게 다져주시고 , 쌀과 흑미는 절구에 넣어서 빻아주거나 봉지에 넣어서 밀대로 밀어 으깨주세요.(꼭 익히기 전에요! 익힌 후에 빻고 으깨면 떡 돼요~)
강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주세요
물의 양
ABC 초기이유식
보통 준비한 재료의 8~10배의 물을 넣습니다. 조리 중 화력에 따라 물이 많이 날아가기도 하고 감자의 전분 성분이 물을 잡아먹기도 하니, 나중에 농도를 보면서 물을 추가해 줄 거에요. 소량을 냄비로 만드는 경우라 재료의 약 10배의 물 양을 넣고도 물을 더 추가했지만, 밥솥을 이용하시거나 이유식을 240g보다 많은 양을 한 번에 만드실 경우 물 양은 재료의 8~10배로 맞추시면 돼요!
중/후기 이유식에서 닭고기 안심이나 소고기 우둔살, 두부를 넣으실 경우 곱게 다져 함께 넣어주세요.
ABC 후기이유식
후기이유식은 재료의 2~3배로 물을 잡습니다. 단백질을 위해 아기 두유를 넣으시거나, ABC 후기이유식을 120g보다 대량으로 만드실 경우 물 분량을 줄여주세요. 밥솥 대신 냄비조리하는 경우는 물의 양을 늘려주세요.
브로콜리
끓는 소금물에 데치는 것보다 쪄서 먹으면 항암성분의 작용을 돕는 미로시나아제를 보존할 수 있어 좋습니다. 브로콜리의 잎과 줄기에는 섬유질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지만, 초기이유식에는 소화가 잘 되는 꽃봉오리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달콤이 양배추
달콤이 양배추는 우리나라 양배추 품종으로, 크기가 작고 달콤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일본 품종의 양배추에 비해 훨씬 연하고 아삭하기 때문에 따로 쪄준 후 나중에 합쳐줄 거에요. 오랜 시간 끓일 경우 녹아버리고 특유의 식감도 못 살리니까요!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장을 보호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독소를 배출하고 아이의 장운동을 돕습니다. 양배추의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 함량이 높아요.
당근
베타카로틴은 당근껍질에 많으므로 깨끗하게 손질하여 껍질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눈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좋은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비타민C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감자나 브로콜리의 영양 흡수를 도와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또한 이유식 중기 단계는 고지방식인 모유/분유를 줄이고 이유식으로 영양섭취를 늘려가는 시기이므로 지짐, 볶음 등을 활용하여 지방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아요. 게다가 가열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도 줄일 수 있어요.
들기름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다른 식물성 기름에 비해 아주 높아요. 3대 영양소인 지방을 아이가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어요!
달걀 흰자는 달걀 노른자보다 알레르기 위험성이 크므로, 후기 이유식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약불
스테인레스 체로 이유식을 걸러줄 때는 쇠 숟가락이 아니라 나무/실리콘 주걱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ABC 초기이유식: 1-2-3-4-6-9-10-11
ABC 중기이유식: 1-2-3-5-6-7-8-9-13
ABC 후기이유식: 1-2-3-5-6-7-8-9-12
등록일 : 2018-11-06 수정일 : 2018-11-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