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에 이스트와 설탕, 소금은 닿지 않게 가루류를 계량합니다. 버터를 제외하고 물과 계란을 넣고 저속에서 반죽하다가 한덩어리로 뭉쳐지면 실온에 두어 말랑한 버터를 넣고 중속에서 반죽을 합니다. 수분량은 환경상태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까 적절히 조절해서 넣으세요~ 반죽에 윤이 나고 조금 늘어지는 반죽이 되면서 살살 늘려보아 얇은 막이 생기는 정도면 반죽 완료입니다. 글루텐 100프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따뜻한 곳에서 1차 발효 해주세요. 2.5~3배 정도 부풀거나 손가락으로 찔러보았을때 구멍이 그대로면 발효 완료입니다. 저는 35~38도 정도의 온도에서 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중간 발효가 완료되면 꽈배기 모양으로 성형을 합니다. 30 cm 길이로 길게 밀어 편 후 공간이 있게 반으로 접은 후 그상태 그대로 손으로 위에서 아래로 또르르 말아 주세요. 끝부분은 잘 꼬집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튀길때 벌어지지 않습니다.
팬닝하고 2차 발효 합니다. 따뜻한 곳에서 1.5 ~ 1.8 배 정도 부풀면 발효 완료입니다. 너무 과발효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는 35~38도에서 25분 정도 결렸어요~
반죽이 2차 발효가 완료되기 전에 튀김기름을 데워주세요. 170~180도 정도가 되면 발효가 완료된 반죽을 하나씩 넣고 한면이 노릇한 색상이 들때까지 뒤집지 말고 튀겨 주세요. 자주 뒤집으면 기름을 먹어 축축한 도너츠가 됩니다~ 한면이 다 익었으면 다른 한면을 익혀줍니다. 키친 타월위에 놓아 기름을 좀 빼준 뒤에 시나몬과 설탕을 섞어 겉면에 고루고루 묻혀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