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는 한 번에 녹여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잘게 잘라 주세요. 큰 덩어리로 넣으면 녹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치즈의 지방과 단백질이 분리되는 원인이 되니 꼭 잘게 자르셔야 합니다. 화이트 와인과 전분물도 준비해 주세요.
치즈퐁듀는 열전도율이 오래가는 질그릇 종류가 좋다고 합니다. 가정에서는 뚝배기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불에서 올리브유를 두른 후 마늘을 문질러서 향을 내 주세요.
화이트 와인을 넣고 약불에서 보글보글 끓여 알콜기를 날려 주세요. 이 과정 없이 그냥 치즈를 넣으면 술냄새 납니다.
와인이 끓으면 치즈를 넣고 중불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끓여 주세요. 이때 고무주걱 등으로 저어 주셔야 바닥에 눌러 붙지 않습니다. 이 과정까지만 해도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어 있답니다.
그러나 전분물을 붓는 순간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지 않고 잘 섞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분물을 넣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와인과 치즈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지요.
집에 있는 각종 채소, 과일, 빵을 준비해 주세요. 고기 찍어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퐁듀 워머에 치즈를 담아내면 완성!
치즈 퐁듀는 스위스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스위스의 대표 치즈인 에멘탈치즈와 그뤼에르 치즈를 주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요 두 종류의 치즈를 마트에서는 쉽게 구입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서울우유 팜도르 스모크치즈와 브리치즈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