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367
상품목록
main thumb
June

김치찌개 끓이기...

2인분 30분 이내 초급
김치 1/4 포기, 김치 국물 적당량, 버터 or 마가린 1 Tbsp, 미소된장 1 Tbsp(이건 옵션), 스팸 1/2 개(뜨거운 물에 데쳐 놓은것), 당면 조금(옵션)
 
 

나 혼자 산지 벌써 10년이 다 되어간다.

처음에 혼자 살땐, 밥도 만들줄 몰라서...

정말 무쟈게헤메이고 살던 내가...

이렇게 음식을 만들수 있을줄?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


김치도 만들고, 찌개도 만들고...


얼마전에 만든 내 김치로 만든 김치찌개...


사실은.. 김치가 좀 허옇게 되어서, 지난번에 만들었던, 그 진한 색 김치 국물좀 넣고 끓였다.





재료 : 김치 1/4 포기, 김치 국물 적당량, 버터 or 마가린 1 Tbsp, 미소된장 1 Tbsp(이건 옵션), 스팸 1/2 개(뜨거운 물에 데쳐 놓은것), 당면 조금(옵션)


만들기 :

1. 김치 1/4 포기를 적당한 크기로 썬다.  김치 국물과, 김치를 냄비에 넣고 마가린 넣고 푹 끓인다.

2. 어느정도 끓었으면, 거기에 스팸을 넣어주고, 물도 부어준다.

3. 물은 간을 봐가며 부어주고, 물이 넘 많이 들어가서 싱겁다 싶으면, 미소된장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주어도 맛이 좋아진다.

4. 다 끓은 김치찌개에 당면 조금을 넣고 살짝 한번 다시 끓여주면, 맛있는 당면 김치찌개가 된다.


Tip : 사실 오늘 끓인 김치찌개, 좀 몬가 맛이 밍밍하기 그지 없어서.. 당면도 넣고 미소 된장도 넣은것인데... 당면은 국물 맛을 시원하게 해주고, 미소 된장은 가다랭이 부시랑 다시마 등의 천연 양념이 들어있어 음식에 맛을 좀 내주는 역활을 한다.


그래두 맛이 안난다면, 난 좀 비싸지만.. 게란드 꽃소금을 소량 넣어 간을 맞추기도 한다.  간을 맞추면서, 소금의 바다향기가 입안에 가득하게 해주기 때문에... 음식 맛이 몬가 밍밍하다 싶을땐 애용하는 아이템!!



이 소금이 소금의 캐비어라고 불리우는,  최상급 소금이라 하는데... 그 맛만은 충분히 훌륭하다.  사실 첨엔 이런 소금들은 서양식 음식에만 사용해야 하는것인가? 하고 생각했었지만...

그런것보단... 우리네 음식에도 응용할수 있는 방법이 정말 다양하게 많이 있는것 같다.

음식 맛이 좀 밍밍하고 맛이 없을땐 요 소금이나, 또 다른 내가 잘 이용하는것이 바로 셀 그리스 란 소금이다.  회색 바닷소금... 이소금 또한 음식의 맛을 아주 풍부하게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역활을 해서, 내가 아주 애용하는 사랑스러운 소금들이다.

딱 보기에도 진한 회색이 좀 꾸질해 보이는 이 소금은... 소금을 따로 정제하거나 그러지 않았다고 한다.  그냥 소금 그 자체의 모습 그대로인 상태에 곱게 갈아놓기만 한...

난 이것을 테이블 쏠트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모든 음식에 맛을 돋구는 역활을 해서 매우 매우 만족 스럽다.   


등록일 : 2007-11-10 수정일 : 2015-07-2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14
파일첨부
황태콩나물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세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탕수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깻잎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수제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찹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호박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단호박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두루치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