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에 양배추를 넣어주신후에 절여주세요. 처음부터 양배추를 분리하시면 양배추가 막 찢어지고 그러니 우선 처음에는 덩어리째 소금물에 담궈주시구요. 수시로 한번씩 들여다 봐주시면서 슬슬 분리를 해주시면서 절여주세요. 절임시간은 2~3시간정도 절여주시면 되어요.
숨이 적당히 죽어주신 양배추.
2~3시간 절여주신 양배추는 물에 잘 헹궈서 준비해주세요.
분량의 물에 소금과 메실액기스를 섞어주시구요. 면보나 키친타올에 고추가루를 넣어주신후에 빨갛게 물을 만들어 주세요. 다진 마늘과 생강도 면보나 키친타올에 넣으신후에 물을 우려주시면 더 깔끔한 국물을 얻으실수 있으세요. 귀찮으시다면 마늘과 생강은 그냥 넣어주세요. 하지만 걸러주시는게 나중에 깨끗한 국물을 얻으실수 있다는것만 알아주세용.
홍고추, 실파, 오이는 똑같은 길이로 가늘게 채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오이와 홍고추는 씨부분을 제거해주신후에 채 썰어 주세용.
절여진 양배추를 깔아주시고 잘 씻으신 깻잎한장 올려주시고 실파, 오이 , 홍고추를 나란히 이쁘게 올려주세요. 그리고 다시 양배추를 올려주시고 또 깻잎, 실파, 오이, 홍고추 이런식으로 계속 반복반복 해주세요.
겹겹히 쌓아주시면 높다란 양배추 깻잎산이 왕성이 됩니다. 그러면 칼을 이용해서 3등분정도 해주세요.
3등분한 양배추 깻잎김치는 적당한 크기의 통에 넣어주시고 아까 만들어 놓으신 김치국물을 자작하게 부어주세요. 그리고 이 상태로 냉장고에서 하루정도 숙성시켜주신후에 드시면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