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g씩 분할 후 벤치 타임이까지 지나셨다면 오늘은 거북이 부터 만들꺼랍니다.거북이는 반죽 40g 반죽 1개 반을 이용할 꺼에요.먼저 40g짜리 반죽에서 1/4 정도를 분할해 거북이 머리를 만들어 줍니다. (올챙이 모양으로)20g짜리 반죽은 4등분해서 조금 긴 올챙이 모양으로 만들어 다리 부분으로 사용하구요.다리 만들때 짜투리를 조금씩 모아 꼬리를 만들어 주세요.
몸통 부분 반죽은 동글납작하게 펴준후 앙금을 넣고 오므려 주세요. (만주나 만두 만드실때 처럼!) 손바닥 위에서 다시 한번 동글린 후 1cm 정도로 납짝하게 눌러주세요. 도마뱀 모양을 하고 있는 거북이 위에 물을 살짝 바르고 몸통을 올려준 후 커터칼로 격자 무늬를 내주세요. 이때 칼집이 너무 깊으면 등으로 팥이 튀어 나오니 조심 ^^ 마지막으로 건포도 조각으로 눈을 꾹~ 박아주면 거북이빵 완성!
이번에는 동글동글 귀여운 인기만점 곰돌이빵이에요 ^^ 돼지빵과 마찬가지로 반죽의 1/3 정도를 분할한 후 다시 삼등분해서 두개는 귀 두개는 입부분으로 사용할꺼에요. 곰돌이 귀는 동그랗게 둥글린 후 절반쯤 아래를 꾹 눌러 만들어 주시고 물을 발라 얼굴 모양을 올려주시면 된답니다. 나머지 반죽을 가로로 조금 긴 타원형으로 만들어 입부분에 물을 바른 후 올려주시고 쬐끄만 짜투리로 코까지 올려주시면 완성! 눈은 마찬가지로 건포도로 박아주세요. 동물빵은 귀모양에 따라 곰, 돼지, 토끼, 고양이등 다양하게 연출 할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드디어 문어빵 순서가 돌아왔어요 ^0^ 문어빵은 40g의 반죽을 절반 정도로 나누어 하나는 머리 하나는 다리와 머리띠, 입을 만들꺼에요. 머리 부분 반죽이 아주 약간 더 커도 괜찮아요. 머리 부분은 동그랗게 둥글려 준 후 밀대로 살짝 밀어 팥앙금을 넣고 다시 둥글려 놓은 후 얼굴 모양을 잡아 살짝 눌러 놓는거 이제 아시죠? ^^
돼지 얼굴 만들기 다시 한번 복습해 주세요. 나머지 반죽은 7등분해 놓으세요. 다리 여섯개와 입을 만들꺼랍니다. ( 문어 다리는 여덟개지만 다 붙이면 너무 지저분해 지거든요.) 아이들은 요런것도 물어 본다죠? 문어 다리 두개 어디갔냐고 ^^;;;
다리는 길이가 각자 다르게 밀어준 후 여섯개를 보기 좋게 붙여주세요.
다리를 만들고 남은 짜투리로 반죽을 길게 밀어 준후 두겹으로 꼬아 머리띠를 만들어 주세요. 동글 납짝하게 만들어 놓은 얼굴의 1/4지점쯤에 머리띠를 둘러 주고 입부분 반죽은 동그랗게 만든 후 납작하게 눌러서 빨대나 원형깍지로 구멍을 낸 후 얼굴에 물을 바르고 붙여주세요.(돼지코 만들기 참고해 주세요.) 눈까지 건포도로 꾹 박아준 후 다리 반죽과 연결해 주면 완성!!
이렇게 성형한 반죽들은 젖은 면보나 랩으로 덮어 20분 정도만 2차발효를 다시 시켜주세요. 오늘은 더워서 실온 발효도 잘 되더군요. ( 2차 발효가 끝나면 크기가 좀 커지고 팬을 흔들어 보면 반죽이 살짝 찰랑거려요.)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정도 구워주면 완성(저는 가정용 광파오븐 사용한답니다.) 오븐에 따라 온도나 시간은 조금씩 조절하시구요. 10분 정도 지나면 빵 색깔을 확인하고 위치를 조금씩 옮겨주시면 더 이뿌게 색이나요. 다 굽고 나서 버터를 녹여 발라 주기도 하는데 그대로도 색이 이뿌게 나서 전 바르지 않았어요. 에혀~ 어린이날 특집으로 동물빵 올린다는게 자료 사진도 너무 많고 낮에 일이 있어서 결국에는 이제서야 마무리 하네요. 어린이날 특별한 계획은 없고 떼쓸 아이들이 걱정이시라면 이뿌고 깜찍한 동물빵 만들어 보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