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량의 설탕을 넣고 센불에서 주걱으로 저어 가면서 끓여 주세요. 이 때 냄비는 약간 높이가 있는 냄비에 끓이세요. 쨈이 끓으면서 팍팍 튀어 오르기 때문에 약간 깊이가 있는 냄비가 좋습니다.
중간 중간 생기는 거품은 걷어 내 주세요.
15분 정도 끓인 후 불을 중불로 줄여 주세요. 계속 주걱으로 저어 주는 것은 기본입니다. 레몬즙도 넣어 주세요. 한 30-40분 정도 끓이면 잼이 푹푹 튀기 시작합니다. 어느 정도 잼이 걸죽해지고 양이 처음 양보다 절반 정도로 줄어 들면 약불로 줄이고 테스트를 해 보세요.
잼이 알맞게 잘 되었는지의 테스트는 찬물에 떨어트렸을 때 퍼지지 않고 뭉쳐있으면 된 것입니다. 끓을 때 약간 묽다고 생각될 때 테스트를 하세요. 너무 되직하면 나중에 식으면 엿같이 딱딱해 지니 꼭 주의 하세요.
소독해서 말린 병에 잼을 담아 주세요. 그리고 잼을 담은 병을 거꾸로 뒤집어 놓으세요. 뒤집어서 식히면 진공상태가 되어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병 뚜껑을 열면 살짝 뻥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전 이렇게 작은 병과 중간 사이즈 병 2개가 나왔습니다. 집에 있는 핸드메이드 스티커를 붙여 주었습니다.
잼을 만들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병소독입니다. 전 예전에 다 먹은 쨈 병을 재 사용했습니다. 물과 병을 넣고 끓는 물에 소독해 주세요. 병을 꺼내어 행주 위에 놓고 거꾸로 세워서 자연스럽게 말려 주세요. 잼을 만드는 동안 거의 다 마른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