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반죽을 해주세요. 어느정도 뭉쳐지고 약간의 글루텐이 형성되었다 싶으시면 버터를 넣고 잘 반죽 해주세요. 반죽이 완성 되었으면 표면 매끄럽게 둥굴려 주신후에 1차발효 해주세요. 시간에 너무 구애받지 마시고 처음보다 부피가 2~2.5배정도 부풀때까지 발효 해주세요~ 발효 체크는 사진과 같이 배꼽 테스트 혹은 거미줄 테스트 해주세요.
반죽이 발효되는 동안에 사과조림을 만들어 주는게지요. 팬에 분량의 버터를 넣고 녹여주세요. 그 다음에 황설탕을 투하 시키신후에 카라멜화를 시켜주시는데요. 저는 카라멜화시키는거 별로 안좋아라 해서 그냥 어느정도 설탕이 녹았다 싶을때까지만 저어줬어요.
깍둑 썰어놓은 사과를 넣어주세요. 저는 좀 큼지막하게 썰어줬어요. 사과를 투하하는 동시에 자글자글 소리가 나면서 물기가 확하니 생겨요. 사과에서 수분이 마구마구 나와서 국물이 많아 지지요. 계속 볶아주세요.
갈색빛이 감돌면서 사과가 몽실몽실해졌죠? 계속 졸이다 보면 어느순간 사과가 몽실몽실해 보이고 둥둥 뜨는 느낌이 들어요.
어느정도 국물이 졸았다 싶으면 전분을 넣고 휘리릭~ 섞어주시구요. 레몬즙이랑 적당량의 계피가루를 넣고 다시금 살짝 섞는다 싶은 정도로 볶아주세요. 저는 계피가 좋아서 좀 듬뿍 넣어줬어요. 계피 싫으신분은 안 넣으셔도 OK.
자 사과조림이 완성 되었어요~ 사과조림은 본인의 취향껏 더 졸여주셔도 되고 저보다 덜 졸여주셔도 되구요.
1차 발효가 끝난뒤 50g 씩 분할해주세요. 그리고 둥글리기를 해주신후에 한 15분정도 벤치타임 해줍니다.
중간발효 끝난 반죽을 밀대로 잘 펴주신후에 사과조림을 얹으신후 잘 오무려주세요.
성형한 반죽을 팬에 잘 팬닝 하신후에 2차 발효를 해주세요. 2배부풀었으면 180도에서 18분정도 구워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