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만들어준 계란물은 가루 위에 부어주자. 한번에 냅따 다 들이붓지말구 조금식 넣어가면서 주걱을 수직으로 세워 반죽을 십자가로 긋듯이 박력있게 저어주자. 한덩어리로 만들어주자. 한덩어리로 만들어주기위해 조금 수분이 부족하다싶을땐, 계란물을 좀더 부어주자. (다시말하지만 만들어 둔 계란물을 다 부으라는말은 아님.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의 질기를 맞추자. 한덩어리로 맞춰질정도까지만)
봉식인 한덩어리가 만들어지기위해 계란물을 다 넣고보니 위사진만큼의 계란물이 남았다. 한덩어리가 만들어진다 싶을때, 건포도 넣고 살짝 뭉쳐서 한덩어리 잡아준다. (반죽이 질다면, 박력분을 살짝 체쳐서 조금 넣어주고, 너무 되직하다면 계란물 좀 더 첨가. 융통성있게 행동 )
한덩어리 대충 뭉쳤으면, 비닐이나 랩에 싸서 냉장고에 약 30분간 넣어두자. (반죽 숙성 시간) 냉장고에 들어가기전에 반죽은밀어서! 2단접기한후 겹쳐서 보관해두면 좋다. 오븐에서 구워져 나왔을때 옆탱에가 바지 뜯어진것처럼 자연스럽게 뜯어진다.
냉장휴지 시킨 반죽은 (덧밀가루 살짝 뿌린) 도마위에 올려 사진과같이 직사각형으로 모양을 잡아주자. 밀대로 밀면서 두께는 약 2~3cm되게. 봉식이는 2cm 가량 잡았다. 3cm로했으면 더 두툼하고 예뻣을껄 좀 후회가 된다.
모양틀로 찍어도 되고, 봉식이처럼 터프하게 칼로 6등분해서 썰어줘도 좋다. 넓은 팬위에 이제, 반죽을 올려주자. 간격은 충분히 띄우고, 이제 반죽위에 계란물을 발라주자. 계란물 만드는 법 (노른자1개 + 물 한숟가락) 계란물은 너무 덕지덕지. 겹쳐서 바르지말자 되도록이면 한번에 슥 바르자. 그래야 구워졌을때 이쁘다. 예열된 오븐 180도씨에서 20~25분간 구워준다. (굽는시간에는 너무 구애받지말고, 윗면이 노르스름하게 바삭하게 높이감있게 부풀었을때 그때 꺼내준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