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는 깍둑썰기 한 후 작은 냄비안에 담아준다. 이제부터 불을 키고 버터를 슬슬 녹여준다. 버터를 끓이다가 '갈색'이 돌때쯤에 얼른 불에서 내려준다. 끓이다보면 거품이 올라올수있음. 속 내용물의 색이 갈색이 돌때! 제빨리 불에서 내려주는게 포인트! 너무진한 갈색으로 태우면 안됨~ 이렇게 끓인 버터는 실온상태에 식혀둔다. (또는 물에 담궈 열기를 식힌다. 끓이자마자 냄비를 바로 물에 넣어버리면 큰일! 이럴 경우엔 한김 식힌 후에 넣는다)
큰 볼안에 계란 2개를 넣고 설탕, 소금 넣고 열심히 섞는다. 봉식이는 마들렌 약 36개를 굽기위해 레시피를 2배로 잡고 만듦. 그래서~ 사진상에는 계란이 4개임.~!! 착오없으시기를..
설탕과 소금이 고루 섞이게 거품기로 저어주기. 꿀 과 레몬오일 이때 넣어준다. 봉식이의 전용 손거품기가 뿌개지는 바람에 ㅠㅠ 이상한(?) 거품기로 저음 핸드믹서로 자동으로 젓고 싶었으나, 구찮아서 ㅎㅎ생략
잘 섞어준 계란 물에 미지근해진 '버터'를 붓는다. (아까 ㄱㅡㅀ여둔 버터를 말하는것) 녹인버터를 넣을때는 그냥 붓지말고 체에 바쳐서 흘려 넣어준다. 체에 바쳐 붓게되면 버터를 끓이는 동안 생긴 앙금, 찌꺼기 제거할수있다. '박력분' 과 '베이킹파우더' '미숫가루' 체쳐서 같이 넣어준다.
가루류가 곱게 섞이게 골고루 저어준다. 잘 섞인 반죽은 밀봉확실히 한후 냉장고 안에 약 40분동안 넣어둔다. (볼 채로 넣어두기) 냉장고에 들어갔다 나온 반죽은 좀 더 숙성되서! 맛이 찐하고 깊다.
짤주머니안에 반죽을 다고 마들렌 틀안에 조금씩 부어준다. 약 80%정도까지 차게 부어준다. 나중에 구워지면서 봉긋하게 배부분이 부풀어오르니 반죽은 너무 가득차게 부우면 안돼 지~쥐쥐!! 반죽을 붓기전에 마들렌 틀 안쪽에 녹인버터를 살짝 발라주면 좋다. 그래야~구운 후 반죽이 똑똑 잘도 떨어진다 ::
구울때는 마들렌 틀 딸랑 하나 넣고 굽지말고 넓은 쿠키팬 위에 마들렌틀 올려 굽는다. 요러면 노릇하게 고루 잘익는다 예열된 오븐 180도에서 약 15분간 굽는다. 집집마다 오븐상태가 다 다르니. 굽는 시간에는 너무 구애받지 않도록! 눈으로 확인하면서 윗면이 노릇하게 잘 구워졌다 싶을때 오븐에서 건내준다. 말랑한 마들렌을 원한다면 너무오래굽지말기.
위 마들렌 보시면 2종류 같아보이시죠? 하나는 연한색 하나는 찐한색~! 2개가 달라보이지만!! 노노~! 똑같은 레시피로 동일한 맛의 마들렌입니다. 다만! 구울때 굽는시간을 좀 달리해서 구워 본 것 뿐이에요^^ 연한 갈색은 살짝 익었을때! 얼른 건진거구요 좀 진한 갈색은 충분히 굽고 겉면이 살짝 바삭해질때까지 구워본거에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