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5,335
상품목록
main thumb
문성실

팥 칼국수

팥과 칼국수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달콤 쫄깃한 팥칼국수 에요. 춥고 쌀쌀한 날, 따뜻한 팥 칼국수 한그릇으로 배를 든든히 채워보세요.
2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먼저 팥은 1컵을 준비합니다. 2인분 양을 만들 때 필요한 양입니다. 먼저 팥은 깨끗히 씻어서 물을 넣고 스르르 약 5분 정도 삶아서 처음 삶은 물은 버리고 처음 삶은 물을 버리는 이유는 팥의 떫은 맛을 없애기 위해서지요 스르르 삶아낸 팥은 체에 밭치고, 삶은 물을 버리고 다시 데친 팥을 넣고, 물 7컵을 넣고 푹 1시간 가량 삶아줍니다. 팥알이 숟가락 궁둥이로 눌러 보았을 때 잘 이겨져서, 안에 하얀 부분이 바로 짓이겨지도록 삶아줍니다. 거의 물에 쫄아들 때까지 삶아주면 얼추 맞아요.
푹 무르게 삶아진 팥은 물 2컵을 넣고 핸드블렌더를 이용해서 갈아줍니다. 믹서에 갈아도 되는데 이렇게 휘리릭 가는 것이 더 편해서 핸드블렌더를 이용했어요.
곱게 갈았어도 한번 더 체에 밭쳐서 걸러주기를 해보지요. 위에 갈아 놓은 팥을 체에 넣고 주걱 등을 이용해서 걸려줍니다.
냄비에 물 4컵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물이 바글바글 끓으면 칼국수면을 넣고 삶아 주고 그냥 물에 넣은 칼국수가 약 80% 이상 익으면, 미리 갈아 놓은 팥물을 넣어 주고 칼국수가 서로 엉겨붙지 않게 풀어 주면서 끓이다가, 칼국수가 거의 다 익고, 팥물이 따끈하게 끓으면 소금 0.5를 넣습니다. 소금의 염도에 따라서 간이 틀려질 수 있으니, 소금은 일단 조금식 맛을 보면서 넣어 주세요. 물엿 2도 같이 넣어 살짝 더 끓여주면 끝. 설탕을 넣어서 단 맛을 내어도 좋은데, 물엿을 넣는 것이 윤기도 나고, 더 좋은것 같아서요. 물엿 2숟갈 넣어도 단 맛이 거의 나질 않고, 오히려 소금의 간을 더 조화롭게 만들어 주는 역활을 하니깐 살짝만 넣어 주세요. 이렇게 먼저 물에 넣고 한번 스르르 칼국수를 익히고, 나중에 팥물을 부어 주는 것이 더 칼국수가 잘 익는답니다. 팥물에 바로 끓이면 바닥에 눌러붙기만 하고, 칼국수는 잘 익지 않거든요

등록일 : 2008-10-24 수정일 : 2015-10-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31
파일첨부
묵은지감자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토스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김치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징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이소박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콘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쌈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부추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