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4
상품목록
main thumb
매일미식회

초간단 국물요리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 법 감기에 좋은 음식 홍고추양념장 레시피

비가 오락가락하더니 기온이 뚝 떨어졌어요. 이런 날은 감기 정말 조심해야 하죠. 쌀쌀한 날씨에 잘 어울림은 물론이고 감기에도 좋은 국물요리 레시피를 알려 드릴게요. 바로 맑은 ‘콩나물국’이랍니다. 콩나물은 영양가도 높지만 저렴해서 요즘 같이 경제가 좋지 않은 시국에 효자인 식재료예요. 별 볼일 없어 보여도 시원한 맛 하나는 일품이죠. 김치를 넣어 칼칼하게, 황태를 넣어 해장으로, 달걀을 넣어 부드럽게, 오징어를 넣어 든든하게 먹을 수도 있지만 오늘은 딱 기본인 맑은 콩나물국을 맛있게 만들어 봐요~ 대신 맑게 끓여 특제 양념장을 곁들여 볼게요. 이 양념장 하나면 부재료 따위 저리 가라~!랍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급 양념장 레시피도 함께 알려 드려요~
1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콩나물은 너무 길고 지저분한 뿌리와 썩은 대가리, 껍질만 대강 정리해 주세요. 콩나물 뿌리에 영양소가 가득하기 때문에 보기엔 덜 예쁘더라도 뿌리까지 다 먹는 게 건강에 좋아요. 너무 지저분한 것만 정리해요. 다듬어준 콩나물을 흐르는 물에 3-4번 씻어 채에 받쳐 둡니다. 대파는 얇게 송송 썰어 두었어요.

, 채반 , 도마 , 조리용나이프

냄비에 준비한 콩나물을 모두 넣고 콩나물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 주세요. 그다음 뚜껑을 닫고 끓을 때까지 절대 뚜껑을 열지 않아요!!

냄비

콩나물의 비린내가 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끓을 때까지 뚜껑을 덮었다가 뚜껑을 열거나, 처음부터 아예 뚜껑을 열고 조리하세요.

콩나물국이 끓어오르면 코인육수 한 개와 다진 마늘을 넣어요.

콩나물국이 끓어오르면 코인육수 한 개와 다진 마늘을 넣어요. 코인육수를 넣지 않는 분들은 이 단계에서 액젓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코인육수가 풀어져 맛이 우러나면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춘 후 대파를 넣어 한 번만 보글보글 끓여 마무리해 줍니다.
홍고추를 블렌더에 대충 갈거나 절구에 빻아 주세요. 으깬 홍고추에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 주세요. 고춧가루가 액체 양념과 홍고추의 수분에 충분히 젖어 잘 섞이도록 저어주면 양념장 완성이에요.

홍고추 양념장은 건고추가 아닌 생고추와 건새우가 들어가 감칠맛을 모아놓은 포션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콩나물국뿐만 아니라 사골국물이나 비빔밥, 주먹밥에도 활용해 보세요. 삼겹살을 구워 살짝 찍어도 맛있고, 구운 두부나 부침개에 올려 먹어도 그만이죠.

콩나물국에 홍고추 양념장을 곁들여 완성하세요.

국자 , 대접

처음에는 맑은 국을 먹다가 중간에 홍고추 양념장을 넣으면 한 가지 국으로 두 가지 맛을 낼 수 있어요.

팁-주의사항
코인육수가 없을 때는 멸치, 다시마, 황태 등 육수 재료를 이용하세요~ 육수 재료가 아무것도 없을 때는 맹물로 끓여 간을 할 때 멸치액젓 1, 국간장 1,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춰 주세요. 콩나물 자체에서 시원한 맛이 우러나기 때문에 육수를 내지 않아도 맛있어요.

등록일 : 2024-10-07 수정일 : 2024-10-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떡꼬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머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삶는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마요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겉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밀푀유나베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쫑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