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85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묵은지요리 #김치만두만들기 #묵은지만두만들기 #초생강간장만들기 #생강액 #만두간장 #부침개간장

김장김치가 아직도 남아 있었다라는 사실은 화석을 발견한 듯 싶습니다. 이 화석같은 묵은지를 어떻게 먹을까를 고민했습니다. 결국엔 김치만두였습니다. ​ 이 김장김치 양념 그대로의 꼬릿한 신맛을 유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깔끔하게 씻어서 양념을 덜어낸 후에 넣어서 군더더기 없이 만든 묵은지만두이자 김치만두입니다. ​ 서두가 길면 재미가 없어지니~~ 차근차근 만들어 보죠. ^^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중국 만두인 딤섬을 먹을때에는 초간장에 생강채를 넣어서 먹죠. 그런데 막상 먹는 사람은 간장만 찍어 먹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저는 생강채도 잘 먹는데... 그래서 생강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니 생강액으로 그 간장을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전에 만들어 놓았던 초간장입니다. 이 초간장에는 맛간장, 맛술, 식초, 설탕이 들어가져 있는 초간장이지요. 거기에 양파를 썰어서 넣어서 전과 함께 먹었었습니다. 이 상태 그대로 추가로 만들려고 하는데 추가하는 것도 똑같습니다. 맛간장, 식초, 맛술, 설탕입니다.

반찬통 , 스푼

자, 추가하는 것을 하나하나 넣어 보겠습니다. 먼저 고추입니다.

도마 , 조리용나이프

그리고 양배추도 양파의 크기에 맞게 넣어 주고, 생강액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잘 섞어 줍니다. 이렇게 만든 생강초간장을 하루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이제부터 묵은지만두의 소를 시작합니다. 돼지고기 다짐육을 넣어 줍니다.

, 위생장갑

묵은지는 양념을 털어서 깔끔하게 씻어 준 후 잘게 썰어서 물기를 완전히 짜 준 후에 넣어 줍니다. 익은 김치의 경우와 매콤한 김치만두를 원하시면 씻을 필요없이 물기만 빼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숙주는 데친 후에 잘게 썰어서 물기를 완전히 꽉 짜 준 후에 넣어 줍니다. !!!!! 물기를 빼지 않으면 만두소에서 물기가 생기면서 피가 잘 터지게 됩니다.
일단 1차로 잘 섞어 줍니다. 치대면서 찰기를 줍니다.
이제부터 간과 맛을 좌우하는 재료들을 넣어 줍니다. 첫번째로 소금간을 해 준 후 썬파, 다진마늘, 그리고 묵은지를 넣었기 때문에 쿰쿰한 냄새를 막아 줄 들기름을 둘러 줍니다.
잘 섞어가면서 치대어 줍니다. 돼지고기에서 찰기가 생길 수 있도록 잘 섞어가면서 치대 줍니다.
만두를 찜통에 넣어 줍니다. 만두는 만드는 과정은 굳이 필요하지도 않을 것 같고, 혼자서 만두를 만들기 때문에 하나 할때의 과정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 배려 부탁드려요. ^^

냄비 , 찜기

찜통에 넣고서 쪄낸 따끈따끈한 만두가 완성되었습니다. 일단, 먼저 맛부터 봐야겠죠. 묵은지가 씹히면서 간도 슴슴하니 간장과 딱 맞겠습니다.
붙어 있는 만두는 떼어내어 줍니다. 그래야 피가 찢어지지 않습니다. 이 상태로 식힌 후에 냉동실에 넣어 두실때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식힌 만두를 위생비닐에 넣어 주고 냉동실에 넣어 둡니다. 그리고 냉동이 되면서 단단해질때에 꺼내어서 혹시나 붙어 있는 만두가 없는지.. 있다면 떼어 낸 후에 다시금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시판되는 냉동만두만큼 드실 수 있습니다.

쟁반

잘 익은 묵은지만두와 함께 초생강간장을 곁들여서 한상을 차렸습니다. 만두가 넘넘 맛있습니다. 마구마구 들어가는 시큼한 맛도 돌면서 그 맛이 싫지 않은 맛입니다.

접시 , 종지

등록일 : 2024-10-07 수정일 : 2024-10-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돈까스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절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동그랑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사리나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만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채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파두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안동찜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진미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